▲ 로힝야 사태 특사로 파견될 보브 레이 전 자유당 임시대표.

캐나다 정부는 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로힝야 족 난민 사태의 현장 조사를 위해 정계 중진을 특사로 파견할 계획이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23일(현지시간) 로힝야족 난민 사태를 현장 조사할 정부 특사로 온타리오 주 총리를 역임한 보브 레이 전 자유당 임시대표를 지명, 내주 중 미얀마에 파견토록 했다고 CBC 방송 등이 전했다.

레이 특사의 조사 기간은 내년 1월까지로 미얀마 및 방글라데시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고 로힝야족 난민촌을 방문, 현장 실태 조사를 마친 뒤 트뤼도 총리에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캐나다 정부는 레이 특사의 보고서를 토대로 사태 해결과 지원을 위한 정부 대책을 마련, 시행할 계획이라고 방송은 밝혔다.

레이 특사는 이날 “내가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은 아니다”고 전제, “이 사태는 엄청난 규모의 인도적 위기로 국제 사회는 물론 캐나다 정부가 항구적인 지원에 나서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모든 방법과 수단을 강구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라며 “항구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레이 특사는 내달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베트남을 방문하는 트뤼도 총리와 현지에서 만나 중간보고 및 협의도 가질 예정이다.

현재 미얀마 정부군과 불교도의 유혈 폭력사태를 피해 인접 방글라데시로 떠나 머물고 있는 로힝야 족 무슬림 난민은 9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외교부 장관은 로힝야족 거주지의 가옥 파괴와 무차별적 살상에 대해 “반 인류 범죄”라고 규정하고 난민 정착 지원을 포함한 다각도의 지원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마리-클로드 비보 국제개발부 장관은 전날 로힝야족 난민 지원을 위해 1200만 캐나다달러(약 108억 원)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으며 이에 따라 올해 중 캐나다가 로힝야족 사태에 지원한 정부 기금은 총 2500만 캐나다달러에 달한다.

캐나다에서는 지난 2007년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자문역에 수여한 명예 캐나다 시민권을 박탈해야 한다는 여론이 이는 등 정부를 향한 압력도 높아지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