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형석 경제부 기자

“울산항만공사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어떻게 응모가 불가능한 해양수산부 고위직 출신 후보자를 법적 검증도 없이 추천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UPA 사장 자리는 ‘해피아’의 몫인가요?”

울산항만공사 신임사장 선임과정에서 해양수산부 고위직 출신 후보자가 2명이나 응모했다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규정상 업무관련성이 깊어 취업불승인을 받아 탈락하는 등 각종 잡음이 일고 있다는 본보 보도(11월3일자 1면) 이후 지역 항만업계 종사자 등 독자들로부터 몇 통의 이메일과 전화를 받았다. 이메일의 요지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지적과 해수부와의 결탁 의혹, 나아가 울산항만공사의 미래에 대한 걱정이었다.

항만업계 종사자라고 밝힌 독자는 “공기업 수장을 뽑는 과정에서 정부부처의 ‘낙하산’ 인사라고 여겨지는 일들이 과거에 비일비재했지만 우리 사회에서 아직도 행해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 마음이 무겁다”면서 “울산항만공사 임원추천위원회에서는 이러한 자격미달인 사람을 추천했는지 이해가 안갈 뿐더러 임추위 위원들의 자격검증과 추천과정에서의 후보자들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가 있었는지도 짚고 가야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독자는 “J씨(탈락한 해수부 전 고위직)가 왜 취업승인도 안 받고 지원했는지 항만공사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자격심사 및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이것은 결국 해수부의 (인사청탁)방침이 있었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한 뒤 “안팎의 위기에 직면한 울산항만공사도 석유공사처럼 되지 말란 법이 없다. 이럴때 일수록 위기를 헤쳐나갈 능력있는 사람을 선임해야 하는데 걱정이 앞선다”고 항만공사의 미래를 걱정했다.

이들 뿐 아니라 지역사회 많은 이들이 이번 사태를 보면서 의혹과 실망, 깊은 우려감을 표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해양수산부 퇴직 관료 등 이른바 ‘해피아’(해수부+마피아) 공무원들이 산하기관 주요 보직을 독식하고 있는 현실과 관행에 대해 우리 사회가 공분하고 우려하고 있는데 울산항만공사가 이 같은 ‘해피아’ 문제의 당사자가 된 셈이다.

UPA가 지난 9월 신임 사장 선임 절차에 착수한 뒤 해수부 출신이 2명이나 응모했다는 사실이 처음 알려지면서 항만업계에서는 사전 내정설이나 낙하산 인사 등의 의혹이 돌았으나 UPA측은 한결같이 부인하거나 모르쇠로 일관했다. 사실 역대 UPA 사장 자리에는 3대 사장인 박종록 사장(전 국토해양부 해양정책국장) 외에는 기업인이나 학자, 정치인 등 ‘해피아’ 논란에서 만큼은 지금까지 타 항만공사나 기관에 비해 자유로웠고 벗어나 있었다.

그러나 8명의 후보 중 1차 3배수인 3명 안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해수부 전 국장인 J씨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심사를 받지도 않은 상황에서 우선 접수해 결국 뒤늦게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자격심사에서 취업불승인을 받은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러한 낙하산 인사 의혹은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일각에서는 J씨를 뽑기 위해 임원추천위원회가 나머지 2명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후보를 들러리로 세운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그 동안 신임 항만공사 사장은 항만과 지역의 실정을 잘 아는 인물이 되어야 한다고 줄곧 주창해왔다. 하지만 해양수산부가 항만공사 사장 자리를 자신들의 몫으로 생각하고, 항만공사도 그렇게 받아들이고 ‘부화뇌동’ 하는 이상 공허한 메아리일 수 밖에 없다. 차형석 경제부 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