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후 韓美공동 기자회견…“美전략자산 한반도 순환배치 확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공동 언론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최첨단 군사 정찰자산 획득·개발 위한 대미 협의 즉시 개시”
“한미 FTA 관련 협의 신속히 추진키로”…“북핵 평화적 해결”
“핵포기 때까지 최대한 대북 제재·압박…올바른 선택시 밝은 미래 제공 준비”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한미 정상은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 데 최종 합의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 직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 모두 발언에서 “한국 자체 방위력 증강을 위한 협력을 전례 없는 수준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저는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와 인근 지역으로의 순환배치를 확대·강화키로 했다”며 “한국의 최첨단 군사 정찰자산 획득과 개발을 위한 협의도 즉시 개시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저와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고 진지한 대화에 나설 때까지 최대한의 제재·압박을 가한다는 기존 전략을 재확인했다”며 “동시에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하면 밝은 미래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음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공동의 접근 방법을 토대로 북핵 문제의 평화적·근원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도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자유롭고 공정하며 균형 있는 무역 혜택 누리기 위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협의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공동 언론행사에서 밝게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