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당·지역의원·원외당협, 복당관련 내분 최소화 방안

박맹우·이채익 의원 “강 의원 당협위원장 복귀 안돼”

자유한국당 울산지역 국회의원·원외 당협위원장들은 7일 바른정당에서 탈당한 강길부(울주) 의원의 복당과 관련된 당내 파열음을 최소화 하기위한 방안으로 ‘국회의원(강길부)­당협위원장(김두겸) 역할론을 중앙당에 건의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키로 해 주목된다.

한국당 지역의원·원외 당협위원장등의 이같은 묘책은 울주군 당협이 강의원의 복당을 계기로 파열음을 내면서 7개월 앞둔 내년 6·13지방선거에 적전분열 우려를 조기 차단하기 위한 고육지책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특히 울주군 김두겸 당협위원장을 비롯해 관내 선출직 전현직 공직자 당원 등 50여명이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 의원의 복당에 반대입장을 표명한데다, 반발기류에 따른 시당차원의 처방책이 시급하다는 판단도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당 사무총장 출신인 박맹우 의원은 7일 취재진과의 전화에서 “(강길부 의원의)탈당은 그들의 마음대로지만 그동은 힘들게 당협을 관리해 오고 지켜온 ‘충성당원’들에겐 절대 예의가 아니라고 본다. 따라서 당협위원장 복귀는 안된다”면서 “시당차원에서 울주군당협의 현실을 감안, 국회의원·당협위원장 분리역할론을 중앙당에 강력 건의하기를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이채익 의원도 이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려울때 당을 지켜온 현직 당협위원장을 하루 아침에 나가라고 하는 것은 절대 안된다”면서 “강 의원의 경우 탈당과 복당을 지나치게 가볍게 처신하고 있는 행태에 대해 지역정서에도 도움이 될지 의문이다. 복당과 당협위원장직을 직접 연계하는 것도 무리”라고 했다.

이에 대해 정갑윤 울산시당위원장은 이날 “강 의원 복당에 따른 당협위원장 교체 및 정리는 정치적으로나 현실적으로 간단하지 않는 실정”이라면서 “시간을 갖고 여러 방안을 검토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원론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한편 중앙당은 최근 울주군 당협을 비롯해 원외당협을 대상으로 당무감사를 실시한데 이어 여론조사를 실시해 당협위원장에 대한 교체여부를 가리기로해 귀추가 주목된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선 복당의원들을 당협위원장에 복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당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어 복당과 당협위원장 교체는 순탄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