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북핵문제 최우선적 해결 의지 보여줘…평화의 중재자 역할에 감사”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회의장은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에 앞서 환영사를 통해 “국민을 대표해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의 국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취임 첫해 아시아 순방에서 대한민국 국회를 찾아준 것을 무한한 기쁨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이 자리에 함께한 것만으로도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다시 각인시켜 주는 것”이라면서 “대한민국의 놀라운 발전은 양 국민의 피와 강고한 한미동맹의 기반 위에서 일궈낸 빛나는 성과”라고 강조했다.

그는 “안보동맹에서 시작한 한미동맹은 이제 경제동맹을 넘어 글로벌 가치동맹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또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유지에 절대적으로 기여했다고 평가받는 한미동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라는 엄중한 도전에 직면했다”면서 “한미 양국은 북한의 핵 위협을 억제하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함께 달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역대 그 어떤 미합중국의 대통령보다 북핵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다”면서 “훌륭한 리더십과 협상력으로 탁월한 평화의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거듭 감사의 뜻을 밝혔다.

정 의장은 “이번 방한이 양국간 우의와 공동 번영의 새로운 머릿돌이자,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구현의 역사적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부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YTN 화면 캡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