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친박 정면충돌 미지수…친박, 싸워도 실익 없다는 기류도

친박, 홍준표 당 운영방식에 반발…“독주하고 있다”
홍준표·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전격적으로 의총 참석

 

자유한국당이 13일 오후 의원총회를 연다.

이날 의총은 친박(친박근혜)계 의원 15명이 홍준표 대표의 당 운영방식에 반발하며 소집을 요구해 열리게 됐다.

이날 의총의 관심은 홍 대표와 친박계가 어느 정도까지 충돌할지다.

친박계 의원들은 홍 대표가 독단적으로 당을 운영한다며 불만이 폭발 직전인 상황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제명하고, 바른정당 출신 통합파 의원 9명의 복당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최고위원회의 의결 등 당내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을 추진하고, 김무성 의원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도 묻지 않고 복당을 허용한 데 대해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이날 일부 친박계 의원들은 “홍 대표가 독주를 하고 있다”,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며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들은 홍 대표의 정제되지 않은 발언이 당의 신뢰도를 떨어트리고 있다면서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도 있다.

또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의원들을 상대로 한국당을 탈당하고 바른정당을 창당해 대선 패배에 ‘일조’한데 대해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홍 대표와 친박계가 충돌할지는 미지수다.

친박계 일각에서 이미 박 전 대통령이 제명되고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복당하는 등 상황을 되돌릴 수 없는 상황에서 굳이 홍 대표와 부딪칠 필요가 있겠느냐는 기류가 감지된다.

이미 다각적인 경로를 통해 충분히 문제를 제기한 만큼 홍 대표와 싸워봤자 실익이 없다는 판단인 셈이다.

한 친박계 의원은 “지나간 문제를 확대·재생산하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있다”며 “의사 표현의 방식을 싸움이라는 형태로 몰고 가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홍 대표의 당 운영방식에는 동의 못 하지만, 박 전 대통령 제명이나 보수 대통합이란 방향성을 거부할 수는 없는 게 아니냐는 현실론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의원들도 이날 모두 의총에 참석할 예정이지만, 입당 인사만 할 뿐 당내 현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한국당으로 복당한 한 바른정당 출신 의원은 “다들 발언은 하지 않고 의총을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이날 의총에는 논란의 중심에 있는 서청원·최경환 의원이 모두 불참할 것으로 알려져 홍 대표와 서·최 의원의 극한 충돌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 의원 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서 의원은 오늘 의총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의원 측 역시 “일정이 있어서 오늘 의총 참석이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