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DB산업은행은 13일 오후 3시 대우건설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 제안서 접수를 마감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TV 캡처.

 

국내 시공능력평가 3위인 대우건설의 본격적 매각이 시작될 예정이다.

KDB산업은행은 13일 오후 3시 대우건설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 제안서 접수를 마감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매각은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이뤄진다. 대상 주식은 산은이 사모투자펀드(PEF) ‘KDB밸류제6호’를 통해 확보한 2억 1093만1209주(지분 50.75%)다. 매각 주관사는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멜리린치’와 ‘미래에셋대우’다.

앞서 지난 6일 국내·외 20여개 업체가 비밀유지확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밀유지확약서를 제출하면 대우건설의 투자설명을 받고, 사실상 입찰에 참여할 권한이 주워진다.

즉 최소 20여개 업체가 대우건설 매수에 관심을 내비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중 과연 몇 개 업체가 실제 입찰에 참여할 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업계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기업인 ‘아람코’, 미국 투자회사인 ‘TR아메리카(TRAC)’, 말레이시아 에너지업체 ‘페트로나스’, 중국 건설회사 ‘중국건축공정총공사’ 등 외국계 업체와 국내 기업인 ‘호반건설’ 등을 입찰 유력 후보군으로 점치고 있다.

업계는 이들 업체의 실제 입찰 참여 유무가 매각을 좌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비밀유지확약서를 제출한 업체가 20여곳이라 해도 이들이 실제로 입찰에 참여해 얼마만큼의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느냐가 이번 매각의 관건"이라며 "인수 후보가 많아야 매각이 흥행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업체들이 자연스레 인수 가격을 낮게 제시할 것이고, 대우건설의 매각 작업도 한층 난항을 겪게 된다"고 분석했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