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산업 노조가 파업을 철회함에 따라 일선 사업장에 조합원들이 속속 복귀하고 있으나 이번 합의안과 관련, 민주노총이 임원진 총사퇴를 결정하는 등 후유증을 겪고 있다.

 남부발전 영남화력의 경우 3일 오후 8시 현재 위원장을 제외한 조합원 전원이 회사로 복귀해 복귀신청서를 작성하고 그동안의 공백을 메우기 위한 교육을 받았다.

 동서발전 울산화력에서는 3일까지 밤 늦게까지 조합원들이 거의 복귀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기점검과 교육 등을 실시했다.

 그러나 정식 출근은 오는 6일 오전 9시까지 하라는 노조 집행부의 지침에 따라 울산지역 2개 화력발전소의 완전한 정상가동은 6일 오전부터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민주노총은 노정 합의안에 대해 발전노조원들의 반발이 일자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임원진이 총 사퇴키로 하는 등 심한 내부갈등을 겪고 있어 발전산업 노조의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진정국면의 사태가 오히려 반전될 우려까지 낳고 있다.

 민주노총은 3일 회의에서 임원사퇴와 함께 노정 합의안을 거부 또는 폐기하고 정부가 발전소 매각을 강행하거나 노동계에 대한 탄압이 있을 경우 총파업 투쟁을 다시 강행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이미 지난달 8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단체협약과 동일한 효력을 지니는 중재결정을 내렸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는 없다”며 “또 만일 합의안을 발전 노조원들이 부결시키거나 노조 집행부가 서명하지 않더라고 큰 의미는 없다”고 밝혔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