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포항, 원전 밀집지역…종합안전대책 필요”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7일 “이번 예산심사 과정에서 지진 관련한 예산을 충분히 확충하고 지진 대비를 위한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최우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 예산에 지진 대비 관련해 81억 원이 배정됐는데,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포항 지진의 여파가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재난 안전지역이 아니라는 점이 입증된 것”이라며 “특히 경주와 포항은 우리나라 최대의 원전 밀집 지역이다. 지진에 대비한 치밀한 종합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선진국 수준의 국가안전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번에 정부가 어느 때보다 신속한 대응을 보여줬다. 높게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피해자와 이재민 긴급구호, 피해시설 복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대입 수학능력시험이 1주일 연기된 것에 대해서도 “불가피했던 결정”이라며 “이해해준 수험생과 학부모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한국과 캐나다가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한 것과 관련, “캐나다의 국가신용등급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캐나다 달러는 안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는 기축통화 중 하나”라며 “안정적인 외화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그는 “정부는 앞으로도 주요 선진국들과 통화 스와프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