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들이 ‘사회적참사특별법’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하루 앞둔 23일 ‘캐스팅보터’인 국민의당의 안철수 대표를 만나 법안 통과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유경근 세월호 4·16연대 집행위원장을 포함한 세월호 유가족 5명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안 대표를 면담하고 자신들이 원하는 수정안이 본회의에 처리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현역의원이 아니어서) 원내 활동을 원내에 위임하고 당 관리를 하고 있지만, 원내대표와 의논해서 철저하게 진상규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이행자 대변인이 전했다.

안 대표는 또한 “법안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했고, 2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관련 발의에도 최선을 다해 앞장섰다”라고 설명했다.

유가족들은 자유한국당을 배제하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법안을 통과시켜줄 것도 요구했는데, 면담에 배석한 채이배 의원은 “같은 원내 정당으로서 배제는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유 집행위원장은 안 대표를 면담한 뒤 기자와 만나 “안 대표가 협조하겠다고 하면서 자신은 현역의원이 아니니 이런 의견을 원내 지도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유 집행위원장은 “국민의당은 의원 40명 중 32명이 인증샷까지 찍으면서 유가족이 원하는 수정안에 찬성한다는 의사를 표시했지만, 정작 여야 협상에 돌입했을 때 다른 이야기가 나오니 협조를 당부하러 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