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한국당 의원 檢수사 ’차도살인‘ 말까지 나와”…언중유골 축하인사
한병도 “야당 국정운영 파트너…더 많이 만나 소통되면 신뢰 쌓여”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29일 신임 인사차 여의도를 방문해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를 잇달아 만났다.

특히 정치권의 관심은 적폐청산을 둘러싸고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의 만남에 쏠렸다.

 

홍 대표는 여의도 한국당 당사로 찾아 온 한 수석을 반갑게 맞이하며 “정무수석이 세긴 센 모양이다. 아침 당 회의를 할 때보다 기자들이 훨씬 많이 왔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그러나 홍 대표는 언론에 공개된 5분도 안 되는 짧은 대화 중에도 날이 선 발언을 쏟아냈다.

특히 현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과 맞물려 최경환·원유철·김재원·이우현 등 소속 의원이 줄줄이 수사 선상에 오른 데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홍 대표는 “행정 각 부에 적폐청산 기구라는 게 있는데 우리 당에서 검토해보니 위법하더라”라면서 “칼춤도 오래 추면 국민이 식상하다. 우리 의원들 좀 자꾸 잡아가지 말라”고 웃으면서 할 말을 다했다.

이어 “물론 죄를 지었으면 수사는 해야겠지만 갑자기 연말에 이렇게 많이 몰리니 차도 살인을 한다는 말까지 나와 내가 부담스럽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또 운동권 출신인 한 수석에게 “운동권 시절하고는 다르다”면서 “나라를 운영하는 것이다. 임종석 비서실장이나 한 수석은 나라를 운영하는 것이다. 운동권 방식은 하면 안 된다”고 충고했다.

이에 한 수석은 “운동권 방식이란 게 어떤 방식인지 잘 모르지만, 특히 균형감을 갖고 걱정하지 않도록, 많은 의견 말씀을 듣고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 수석은 홍 대표 면담에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심재철 국회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만났다.

 

추 대표는 한 수석의 예방을 받고 새해 예산안 처리 문제를 비롯해 정국 현안을 논의했다.

그는 “정기국회(예산안 처리시한)가 사흘 앞으로 다가온 새 정부 예산을 통과시켜야 하는 그런 중차대한 순간에 있는데, 이제 한 수석이 전면에 나서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한 수석은 “당장 예산과 입법을 위한 노력이 현안으로 다가와 무거운 마음으로 임명을 받았고 노력을 두 배로 더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깊은 소통을 통해 국정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소통의 다리가 되도록 노력을 하겠다”며 당청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수석은 오후에는 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예방했다.

 

안 대표는 면담에서 “중요한 시기에 중책을 맡으셨다”며 “문재인 정부 6개월 지나 실질적 결과를 낼 시점이고 예산 정국, 실질적 선거법 개정이나 개헌에 대해 이야기 해야 하는 3가지 시간이 겹쳤다”며 야당과의 폭넓고 깊은 소통을 당부했다.

한 수석은 이에 “예산과 입법 과제들이 산적해 무거운 마음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야당은 국정운영의 파트너라는 확고한 생각을 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실질적인 파트너가 되기 위해 더 노력하고 찾아뵙고 많은 말씀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더 많이 만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매 시기마다 겸손한 자세로 야당 의원들을 찾아뵙고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게 소통과 신뢰라고 본다”며 몸을 낮췄다.

유 대표 역시 “굉장히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았는데, 청와대와 여당, 국회, 야당 사이에 좋은 가교 역할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면서 “무엇보다 안보와 경제가 위중한 시기인데 대통령께서 대한민국의 미래만 보고 국정운영을 해주시길 바란다. 근본적으로 정책을 새로 점검하고 갈 길을 새로 모색해야 하는 시기”라고 밝혔다.

한 수석은 “큰 것, 작은 것과 관련해 찾아뵙고 말씀을 들어 소통이 되면 신뢰가 쌓인다”면서 “진심으로 소통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공언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