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인류무형문화유산 사전 심사·국제원조 검토

▲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한국문화재재단이 내년 1월부터 4년간 유네스코 무형유산 평가기구에서 활동한다.

한국문화재재단은 9일 서귀포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폐막한 제12차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에서 인도네시아와 키르기스스탄의 비정부기구(NG0)와 경합 끝에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무형유산 평가기구 NGO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문화유산 평가기구는 6개 지역에서 각각 한 명(기관)씩 뽑힌 정부 추천 전문가와 유네스코 인가 NGO 등 12명(기관)으로 구성된다.

평가기구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알려진 대표목록과 긴급보호목록, 모범사례에 대한 사전 심사를 하고, 10만 달러 이상의 국제원조 요청에 대해서도 효용성을 검토한다.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는 평가기구가 심사한 뒤 권고 사항을 담아 작성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해 인류무형문화유산의 등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지난 2010년 유네스코 무형유산 자문기구로 인가받은 한국문화재재단은 국내 무형유산의 전승과 보급, 해외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공적개발원조 등을 펼치고 있다.

다만 이번 무형유산위원회 회의에 앞서 문화재청은 전북대 무형문화연구소를 국내 무형유산 평가기구 NGO 후보로 뽑았다가 뒤늦게 기관명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한국문화재재단으로 후보를 교체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국문화재재단 관계자는 "내년 6월에 한국의 무형유산위원회 위원국 지위가 끝난다"며 "한국이 무형유산 분야에서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