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선거기획본부로 확대

중앙당 차원 공천 기준 등 마련

한국당도 이달중순께 로드맵 완료

우선 공천지역과 전략지역 구분

여야 정치권이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6·13 지방선거 공천 준비체제로 전환했다.

특히 여야정당 지도부는 내년 6월 4대 동시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첫 대형 선거라는 차원에서 조기 공천체제로 전환, 본선필승 카드에 방점을 찍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3일까지 중앙당 및 시도당의 선출직 공직자 평가 작업이 종료되면 지방선거기획단을 지방선거기획본부(가칭)로 확대·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당 핵심관계자는 10일 “지방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그에 맞게 조직을 정비할 예정이다. 이제 본격적인 지방선거 시즌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기획본부 산하에 전략, 정책, 공약, 홍보 등을 담당하는 하부 조직을 두고 이를 통해 전반적인 지방선거 대응 기조와 함께 그에 따른 중앙당 차원의 핵심 공약을 발굴하고 알린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방선거 공천 관련 기구도 구성해 후보자 선정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공천 기준과 경선 규칙 등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원칙을 세울 계획이다.

민주당이 이처럼 조기에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는 것은 내년 지방선거가 갖는 정치적 상징성과 중요성이 큰 만큼 미리 바람몰이를 하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여당 입장에선 정권 출범 후 첫 전국 단위 선거를 통해 국민적 지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동력 삼아 본격적인 개혁 드라이브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앞서 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지난 8일부터 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한 평가작업을 시작했다.

평가위는 비공개 성과 평가회를 열어 박원순 서울시장, 윤장현 광주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 3명의 발표를 듣고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달 중순께 6·13 지방선거 공천로드맵을 완료키로 했다.

당 지도부에 따르면 당헌·당규에 의한 지방선거 공천로드맵을 마련하고 울산 등 광역시도지사는 중앙당에서, 기초단체장·지방의원은 울산시당이 공천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 지도부는 공천로드맵을 통한 공천관리위가 구성되면 당 부설 여의도연구원을 통해 울산시장을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지사 후보군의 검증작업을 거친 뒤 우선 공천지역과 전략지역을 구분하기로 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12일께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출이 완료되는 대로 지방선거 공천 로드맵이 마련될 것으로 안다”면서 “공천관리위도 가능한 조기에 출범, 우선공천과 전략지역에 대해 조기공천을 추진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