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은 중앙에서 공천

기초단체장·지방의원 지역서

역할 부여하고 책임도 묻기로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무술년 새해 첫날인 1일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파이팅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은 중앙당에서 책임공천하고, 울산지역 기초단체장과 광역 및 기초의원에 대해서는 해당지역의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이 각각 ‘책임공천’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방선거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의 후보 공천권에 대해 시당공천관리위가 철저히 관리하되, 사실상 지역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에 상당부분 역할론을 부여함과 동시에 선거결과에 대해서는 분명한 책임을 갖도록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따라서 해당지역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에 대한 책임공천이 실패하게 될 경우, 오는 2020년 4월 예정된 21대 국회의원 총선에는 현역의원과 당협위원장의 물갈이도 예상된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무술년 첫날인 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단배식에서 “지방선거가 잘못되면 똑같이 책임지는 형태의 책임공천을 하겠다”고 말했다. 말 그대로 울산시장을 비롯한 17개 광역단체장은 중앙에서, 기초단체장과 그 외에 대해선 해당 지역의 당협위원장과 국회의원이 책임공천을 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홍 대표는 “자기 선거가 아니라고 방관하고 남의 선거처럼 하게되면 자기 선거에도 책임을 져야한다.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들은 다음 총선에서 책임을 지고, 저는 광역단체장 선거가 잘못되면 6월에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천 로드맵과 관련, 중앙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6월 지방선거 공천로드맵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앙당에서 시도지사 후보공천을, 시도당에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공천을 하는 투트랙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중앙당과 시도당 공천관리위 구성기준이 마련되는 대로 최고위 추인 등 절차를 거친 뒤 시도당에 시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