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의 이용편의, 운영 효율화 그리고 안전성 등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게 시의 설명이다. 울산의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운영의 효율성 강화라는 측면에서는 상당히 긍정적이다. 그렇지만 교통수단의 다양화 측면에서는 아쉬움이 적지 않다. 지하철, 트램 도입과 같은 대중교통 수단의 다양화 방안없이 버스 중심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버스에만 의존한 울산의 대중교통에 대한 시민 기대치는 바닥을 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구밀도가 적은 농어촌지역이 넓게 자리하다보니 편의성과 접근성을 충족하는 세밀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이 어렵고 효율성도 떨어진다. 직접 연결, 환승 등 직·우회 교통체계도 뒤따르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에 대한 행정적 고민 또한 없었다. 시민 스스로도 차 없이는 더 없이 불편한 지역현실을 직시, 자구책으로 자동차 보유율을 높이고 있다. 전국 최고 수준의 자동차 보유율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울산시가 관광도시를 지향하면서 대중교통의 다양화 및 활성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지역주민조차 불편해 하는 대중교통체계로 관광객을 끌어들이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울산시가 관광도시를 지향하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지역 특성을 감안한 차별성있는 인간중심적 다양한 교통체제 구축을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