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저·엄궁·장낙·사상대교 건설
에코델타시티·명지국제신도시등
서부산권 교통수요에 대처 예정
부산시는 2024년까지 낙동강을 건너는 대저대교, 엄궁대교, 사상대교를 건설해 서부산권 교통 수요에 대처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부산 강서구 식만동(식만분기점)~사상구 삼락동(사상공단)을 연결하는 대저대교는 총 길이 8.24㎞의 4차로로 전체 사업비 3956억원이 든다. 정부의 혼잡도로 개선사업에 지정돼 건설공사비의 50%를 지원받는다. 내년 중 공사에 들어가 2024년 말 준공 예정이다.
엄궁대교는 강서구 대저동~사상구 엄궁동을 연결하는 3.0㎞의 6차로 교량으로, 2020년 착공해 2024년 완공한다. 엄궁대교 총 사업비는 2637억원이다.
엄궁대교와 함께 생곡~북항 간 도로에 포함되는 장낙대교는 강서구 생곡동~강서구 명지동 에코델타시티를 잇는 1.53㎞의 6차로 교량이다.
신설 교량 가운데 가장 긴 사상대교는 강서구 봉림동과 사상구 감전동을 연결하는 7.7㎞ 교량으로 김해신공항 접근도로 기능을 한다. 사업비는 5210억원으로 예상한다.
대저대교 등 낙동강 횡단 교량 3곳이 신설되면 낙동강을 지나는 교량은 모두 10곳으로 늘어난다.
부산시 관계자는 “2020년대 초반이면 에코델타시티와 명지국제신도시 등 서부산권 개발사업이 대부분 완료돼 교통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돼 교량 건설이 신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신형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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