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경대학교는 국제통상학부 우성민(사진·24)씨가 최근 부산항만공사가 개최한 ‘제5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 논술공모전’에서 ‘전환시대 아래 부산항의 발전 방향’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부산항이 세계 5대 항구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다른 항만들과의 협력·경쟁 전략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는 한 대학생의 주장이 눈길을 끈다.

부경대학교는 국제통상학부 우성민(사진·24)씨가 최근 부산항만공사가 개최한 ‘제5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 논술공모전’에서 ‘전환시대 아래 부산항의 발전 방향’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우씨는 이 논설문을 통해 “세계의 해운시장에서 부산항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항만 간 협력체계를 더 굳건히 함과 동시에 다른 항만 못지않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고 주장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그는 부산항의 발전 방안을 ‘협력’과 ‘경쟁’ 두 가지 전략으로 접근했다.

협력 측면에서는 항만 간 기술과 정보, 물동량 등을 유기적으로 공유하는 체인포트(chain port)와 블록체인(block chain) 등 시스템을 통해 항만 효율화를 높여 새로운 항만 경영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항이 환적 허브항으로 발전하기 위해 함부르크항만, LA항만 등 여러 선진항만은 물론 성장 가능성이 큰 항만들과의 연계 강화와 정보 공유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경쟁 측면에서는 최근 중국이 항만 분야 경쟁자로 급부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항만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부산항만공사도 세계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논술공모전은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와 연계해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열렸으며, 최우수 1명, 우수 1명, 장려 6명 등 총 8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