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 생소한 스페인 테네리페섬서 한식당 열어
아름다운 풍광 배경 삼은 예쁜 식당에 시청자 눈호강
tvN 역대 예능 최고 시청률 14.8% 2회 만에 갈아치워

▲ tvN ‘윤식당’의 마법이 또다시 통했다. 2회 만에 tvN 역대 예능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배우 박서준, 정유미, 윤여정, 이서진(왼쪽부터).

tvN ‘윤식당’의 마법이 또다시 통했다. 2회 만에 tvN 역대 예능 최고 기록(14.8%)을 갈아치웠으니 마법의 전파 속도가 5G급이다.

특히 해외여행에 관심이 많은 젊은층이 목소리 높여 열광하고 있다.

당장이라도 짐을 싸서 화면 속 그곳으로 달려가고 싶다는 바람이 인터넷에서 뭉게뭉게 피어난다.

스페인 테네리페 섬에서 식당을 다시 연 ‘윤식당2’에 시청자들이 홀렸다. 남녀노소가 이 프로그램을 보는 동안만큼은 현실의 스트레스에서 잠시나마 탈출이다.

키워드는 ‘힐링’이다. ‘닥치고’ 호평이 쏟아진다. 세상만사에 날을 세우던 태도는 싹 사라지고, ‘윤식당2’를 보는 시간만큼은 이완된 채 아늑한 휴식을 취하고 싶다는 댓글들이 모이고 모인다. 이렇게 다들 외치는 ‘힐링’의 뒤에는 제작진의 철저한 준비가 있다.

한국 시청자들의 눈을 호강시키고, 피곤했던 마음을 풀어줄 만큼 아름다운 풍광을 찾아야 하고, 그러한 풍광을 배경 삼은 아주 예쁜 식당을 지어야 한다. 누구나 다 아는 풍경은 안된다.

인도네시아 발리를 ‘누구나’ 안다면, 발리 옆에 있는 롬복 섬 중에서도 길리 섬을 택하고, 스페인에서는 많은 유명 도시를 제치고 한국인에게는 생소한 테네리페 섬을 선택한 것이 주효했다.

‘힐링’의 중심에는 배우 윤여정, 이서진, 박서준, 정유미가 만들어내는 조화로움이 있다. 한국에서 잘 나가는 배우 4인방이 함께 했기에 멋과 여유가 살아있는 마법이 가동된다. 이들이 서로를 배려하며 만들어내는 조화가 사람 관계 속에 치인 시청자들의 마음에 위로가 되는 것이다.

‘윤식당’은 시청자의 응원을 먹고 자라나는 판타지다. 장사는 하지만 돈 걱정은 하지 않고, 메뉴 걱정은 하지만 식당 문을 닫은 아침과 저녁이면 바로 ‘관광객’이 될 수 있는 멤버들의 모습에서 실제 식당 운영의 어려움을 발견할 수는 없다.

손님이 안 들면 준비한 재료가 아깝고, 방송이 재미없어질까 봐 걱정이 되지만 그게 절박한 삶의 문제는 전혀 아니다. 그런데 시청자는 이 식당을 응원한다. 손님들이 문 앞에서 서성이다 발걸음을 돌리면 아쉬워하고, 음식을 맛본 손님들이 “맛있다”고 하면 자기 일처럼 기뻐한다.

메뉴가 한식이라는 점이 시청자들을 대동단결시키고, 손님 대다수가 아시아계가 아니라는 점이 이 음식 장사의 특이점을 높인다. 유럽의 하와이로 불리며, 대서양의 숨겨진 행운의 섬으로 알려진 곳, 테네리페 섬에서 이국적인 풍광을 벗 삼아 점잖고 여유로운 손님들을 상대로 비빔밥과 김치전, 잡채와 호떡을 파는 윤식당 멤버들에게 시청자는 순식간에 감정이입을 하면서 대리만족을 느끼고 응원을 보낸다.

다만 일부에서는 부작용도 지적한다. 수많은 식당 자영업자들이 운영난을 이기지 못해 폐업하고, 하루하루 생존을 위해 치열한 전투를 치르고 있는 현실을 외면하고 허황된 인식을 조장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시청자가 ‘윤식당2’에서 원하는 것은 판타지 힐링이라는 점에서 ‘윤식당2’은 그러한 요구에 충실한 모습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