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과 의석수 3석차 불과
광역단체장 출마땐 배지 떼야
원내 1당자리 위태 전전긍긍

6·13 지방선거에서 ‘기호 1번’ 사수를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높은 지지율 덕분에 ‘경선승리가 곧 본선승리’라는 분위기가 팽배해 광역단체장 자리를 노리는 의원들이 많기 때문이다. 많은 의원이 배지를 떼고 출마할 경우 자칫 25일 현재 3석 차이인 자유한국당에 원내 1당 자리를 빼앗길 수도 있는 상황이다. 특히 다수의 현역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할 경우, 지방선거와 별개로 하반기 원구성 협상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민주당으로서는 고민이 더욱 깊다.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자천타천으로 현역의원 출마설에 이름을 올린 의원 수만 해도 20명가량 된다.

물론 당내 경선통과 등의 과정에서 실제 선거에 출마하는 의원 수는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크지만 당의 높은 지지율 등에 힘입어 출마를 선언했거나 타진하는 의원 수가 야당보다는 훨씬 많은 편이다.

의원 출마에 따른 의석수 감소는 민주당이 고민해야 할 문제다. 현재 민주당(121석)과 한국당(118석)의 의석수는 불과 3석 차이다. 이런 상황에서 무소속 이정현 의원과 대한애국당 대표인 조원진 의원이 한국당의 ‘우군’으로 분류되는 만큼 만약 이들이 한국당에 합류한다면 의석 차이는 1석으로 줄어들 수 있다.

지방선거 본선에 나서는 민주당과 한국당의 의원 수에 따라 1당 위치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상황이다. 정당과 후보자별 기호는 후보자 등록이 끝나는 5월25일에 결정된다. 적어도 5월말까지 의석수 관리가 중요한 셈이다.

민주당이 전날 지방선거기획단 회의에서 현역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하고 기초단체장에 출마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방침을 정한 것도 ‘1당 사수’를 위한 고육책이라는 평가가 많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