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창환 사회부 기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울산의 현안사업이 줄줄이 좌초되고 있다. ‘울산항 배후도로’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문턱을 넘지 못했다. 앞서 전·현직 대통령의 공약사업인 울산외곽순환도로와 국립산업기술박물관(국립산박) 건립사업도 예타에 희생양이 됐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새정부의 ‘울산 홀대론’이 퍼져나가고 있는 이유다. 시는 울산항 배후도로 등 3개 사업 모두 재도전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외곽순환도로는 예타면제사업으로, 국립산박과 울산항 배후도로 건설은 재예타 전략으로 부활에 나선다.

이런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과 자유한국당이 수장으로 있는 울산시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또다른 현안인 ‘태화강 국가정원’ 사업을 놓고 날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먼저 공격의 포문을 연 건 민주당이다. 민주당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정원 지정을 울산시가 김기현 시장의 치적으로 선거전에 활용하고 있다”는 취지의 입장을 발표했다. 울산시는 다음날 “시민들의 열망이 큰 사업을 정치논리로 재단하려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민주당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바라보는 시각차에서 일어난 충돌이라고 하기에는 시민의 납득이 쉽지않아 보인다.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선정돼 7부 능선을 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사업을 정치적인 논리로 흔드는 행동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태화강 국가정원뿐 아니라, ‘반구대 암각화 보전대책’ 등 지역민의 현안사업이나 묵은 지역현안이 너무나 많지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정치권이 당리당략에서 벗어나 소통과 협치로 주민의 삶과 직결되는 사업의 현실화에 힘을 합치고, 울산시와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해야 가능한 일이다. 지역발전의 촉매가 돼야 할 지방선거가 현안 해결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 지방선거와 함께 ‘지방분권’이 속도를 내고 있다. 현실화되면 어느때 보다 지자체 수장의 권한과 책임이 강화된다. 바꿔 말하면 단체장의 능력에 따라 지역이 발전할 수도, 퇴보할 수 있다. 이번 지방선거가 중요한 이유다. 울산시민들은 현명하다. 정당과 선거 출마자의 바람직한 방향의 ‘울산사랑’을 기대한다.

최창환 사회부 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