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차관 워크숍에서 쓴소리
‘국민이 체감하는 개혁’ 강조
정책운용 틀 새판짜기 주문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정부 부처 장·차관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내각을 필두로 한 공직사회 전반을 향해 “혁신의 주체가 되지 못하면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라”며 작심하고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장·차관 워크숍에서다. 취임후 8개월만에 처음으로 열린 워크숍은 새해 업무보고를 종합 정리하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었지만 내용상으로는 문 대통령이 내각을 따끔하게 질책한 자리였다.

정권 출범때부터 시작된 전방위적 개혁 드라이브가 아직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성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판단 하에 일종의 ‘기강잡기’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밀양화재 사고 희생자를 추모하는 묵념으로 워크숍을 시작하고 모두발언에서 가장 먼저 “최근 재난 사고들을 보면서 정부를 맡은 사람으로서 모두 참담한 심정이었을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정부가 하는 모든 일의 시작임을 다시 한 번 명심하라”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정책의 우선순위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것을 정부의 최우선 역할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2월에 있을 국가안전대진단부터 과거의 방식을 답습하지 말고 국민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자세로 철저하게 시행하라”고 강조했다.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발표한 지 불과 3일만에 밀양 화재사고로 38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점을 뼈아프게 받아들이고, 구호에 그치는 대책이 아니라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하라는 주문으로 풀이된다.

이런 기조 하에서 문 대통령은 국민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정책운용의 틀도 근본적으로 새판짜기할 것을 내각에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장·차관 여러분이 바라봐야 할 대상은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이라며 “국민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고 현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를 섬세하게 살피면서 모든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정부 혁신의 방향 역시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에 방점을 찍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내각을 향해 “문재인 정부라는 한 배를 탄 공동운명체”라며 일체감있는 국정운영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