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도 의견 갈려…“선거일 다가올수록 주요 이슈 될 것”

“통합이전으로 대구·경북 새 하늘길 열어야” vs “시민 의견 수렴해야, 도시경쟁력 위해 존치”

6·13 지방선거를 100일 앞두고 대구시장 선거에 뛰어든 후보들이 군과 민간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특별법에 따라 통합이전 절차가 진행 중이지만 찬·반 대립이 거센 까닭에 시간이 흐를수록 선거판을 뜨겁게 달굴 주요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공항 통합이전은 대구·경북을 텃밭으로 하는 자유한국당 소속 후보 사이에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 

재선에 도전하는 권영진 대구시장은 “통합이전은 대구·경북 미래가 걸린 일이다”며 국방부가 이전 관련 절차를 신속히 밟아 올해 10월까지 최종 이전지를 선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수차례 밝혔다. 

또 군 공항만 옮기고 민간공항을 남겨두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시·도민 뜻을 모아 중단 없이 추진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권 시장과 공천 경쟁을 벌이는 김재수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재만 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 3명은 모두 반대 의사를 내놨다. 

이들은 공항이 빠져나가면 고속철도, 고속·시외버스 등 우수한 광역교통망 경쟁력이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공항 통합이전은 충분한 사전 검토 없이 추진한 것으로 소음 피해를 유발하는 군사공항 단독으로 옮기고 민간공항은 반드시 남겨둬야 한다는 의견도 냈다. 

이와 함께 여론조사, 공청회 등으로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시장 출마 의사를 밝혔거나 후보로 꼽히는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등 소속 인사 사이에도 공항 통합이전을 두고 찬·반 의견이 갈린다.

군 공항만 옮기는 것은 실현성이 낮아 통합이전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제공항을 존치해야 한다는 반대 목소리 등이 나온다.

최근까지 민주당에서는 이상식 전 총리실 민정실장과 이승천 전 국회의장 정무수석, 박성철 전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3명이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당 안팎에서는 임대윤 전 최고위원, 이재용 전 환경부 장관, 홍의락 국회의원 등도 출마선언에 나설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바른미래당 시장 후보로는 대구시당 공동위원장을 맡은 류성걸 전 바른정당 대구시당 위원장과 사공정규 전 국민의당 대구시당 위원장, 윤순영 중구청장, 김희국 전 국회의원 등이 꼽힌다. 

정의당에서는 장태수 대구시당위원장 겸 서구의회 의원이 출마를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 정치권 한 관계자는 “공항 이전을 놓고 시민 사이에도 찬·반 의견이 분분하다”며 “당 경선과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이 문제가 주요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지난해 2월 경북 군위군 우보면 단독지역,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공동지역 2곳을 통합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결정했다. 

대구시와 경북도, 군위·의성군 4개 자치단체는 지난 1월 합의를 거쳐 “통합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2곳을 모두 이전 후보지로 올려놓고 최종 이전지를 선정해 달라”는 의견을 국방부에 전달했다.

사업주체인 대구시는 올해 말 착공해 2023년 개항하는 것을 목표로 통합공항 이전에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