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 관련 산업 육성
분위기 제고·공감대 확산 주력

 

정부가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추진키로 하면서 ‘동남권’ 지자체의 유치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가 주도권을 확보 위한 전략적 방안 중 하나인 원전해체 기술 개발과 관련 산업 육성에 행정력을 결집하고 있다.

울산시는 8일 울산테크노파크, UNIST,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울산상공회의소, 지역 기업 등 16개 기관 대표와 함께 폐로가 확정된 고리원전 1호기 현장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원전해체연구소 울산 유치의 분위기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시는 지난해부터 원전해체산업 생태계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울산테크노파크가 주관하고 유니스트,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가 참여한다.

울산테크노파크는 원전해체 관련 산업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울주군과 울산상공회의소는 해체연구소 유치를 위한 시민 공감대 확산에 주력한다.

유니스트는 원전해체 분야 전문가 초청 기술세미나 개최 등 원전해체 기술과 지역 중소기업 보유 기술을 매칭시키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추진한다.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는 지역 기업의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산학공동 연구과제를 개발하고 원전해체 유관 기업 참여 확대를 유도한다.

시는 앞서 지난해 6월 원전해체연구소 유치기획 TF를 구성해 원전해체 연관 산업체 실태 조사, 기술공유 세미나 및 워크숍, 국제협력 사업 등을 추진한 바 있다.

또 원자력기술 기초·원천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 원전해체 핵심요소기술 원천기반 연구센터 사업을 유치해 2017년부터 5년간 울산시 5억원, 울주군 5억원 총 1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원자력, 화학, 플랜트 등 연관산업에서 세계적인 산학연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의 최적지”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