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도전 민병두, 미투 폭로에 하차…광주-충남 경쟁 과열
광주 등 조기경선 카드 만지작…일각서 “극약처방 필요” 제기도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당내 유력 인사들을 향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가 잇따라 터져 나오고, 또 일부 지역의 경선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자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충남에 이어 서울 등에서 터진 악재가 자칫 전체 선거판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감이 당내에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여비서 성폭행 의혹에 이어 서울시장 경선을 준비하던 정봉주 전 의원과 민병두 의원이 성추행 의혹에 휘말리면서 민주당의 당혹감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분위기다.

여기에 일부 지역에서 예비후보들 간 비방에 더해 고소·고발 전까지 난무하자 민주당에선 서둘러 대응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요구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권력형 성폭력과 공정 경선 방해에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원칙적인 대응을 천명했다.

당 핵심관계자는 1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투 운동은 사회의 왜곡된 문화를 바꾸는 계기이기 때문에 당에서도 원칙적인 대응을 할 것”이라며 “지방선거기획단에서 현재 돌아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의 다른 관계자는 경선 과열 기류와 관련해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상대를 비방하거나 불법을 저지르면 후보자격 박탈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과열 양상이 이어지면 경선을 앞당기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선 애초 경선 흥행의 기대감이 높았다.

인물난에 시달리는 야당과는 달리 당의 높은 지지율 덕분에 예상보다 많은 인사가 선거전에 뛰어들었기 때문이었다.

특히 서울시장 경선에는 박원순 현 시장에 더해 박영선·우상호·민병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 등이 도전에 나서면서 치열한 각축전을 예고했다.

그러나 정 전 의원이 최근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돼 출마 선언을 연기한 데 이어 민 의원이 전날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자마자 의원직 사퇴를 선언하면서 뜨거웠던 서울시장 경선 열기는 급속히 가라앉는 분위기다.

일부 지역에서는 예비후보들 간 경쟁이 시작되면서 흥행 기대감이 경선 과열에 대한 우려로 바뀌는 사례도 목격된다.

현재까지 과열 지역으로 분류되는 지역은 광주와 충남이다.

광주시장 후보 경선의 경우 광주시당 당원명부 유출을 둘러싸고 예비후보들 간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이용섭 예비후보 측이 광주시당 당원명부를 불법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은 결국 고발사태로까지 이어졌다.

광주시장 경선 후보인 강기정 전 의원을 향해서도 당원정보 유출 및 불법 사용과 관련한 고소가 제기됐다. 강 전 의원은 이에 “합법적으로 취한 정보이고, 사실무근”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충남지사 후보 경쟁도 극도로 가열되는 양상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에서 초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예비후보의 ‘불륜설’을 둘러싼 잡음이 심하게 일고 있다.

박 예비후보가 여성 지방의원과 불륜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그의 전 부인 측이 여자 문제로 이혼했다는 내용의 기자회견까지 하면서 논란이 커지는 양상이다.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 사건이 터진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그의 친구를 자부하며 ‘안희정 마케팅’을 해 온 박 예비후보마저 불륜설에 휘말리자 민주당은 곤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당내에선 충남 등 일부 지역의 여론 악화가 전체 선거판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이 때문에 광주, 충남 등의 과열 경쟁을 막으려면 조기 경선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오지만, 더욱 강력한 ‘극약 처방’이 나와야 한다는 주문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 투표권이 있는 권리당원 확정 시기 등을 고려할 때 조기 경선이 일러야 4월 초에나 가능한 만큼 남은 한 달가량을 잘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는 취지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은 일단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위원 구성을 서둘러 마무리 짓고 선거 대책 마련에 주력할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조기 경선 정도로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안 전 지사 성폭행 의혹 사건 등도 있고 전체적으로 판이 완전히 달라져서 전반적으로 정리를 한번 해봐야 하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