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삼성 스크린을 대체하고자 자체 디스플레이를 개발 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19일(이하 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들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마이크로LED’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미 캘리포니아 본사 인근의 비밀 제조 시설에서 사상 처음으로 자체 디스플레이를 설계 및 제작 중이다.

이는 테스트 목적의 스크린을 소량으로 생산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스크린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며, 애플은 1년여 전 프로젝트를 거의 사장하려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엔지니어들의 개발이 진전을 보였으며, 현재는 기술이 심화 단계에 이르렀다고 이들 소식통은 전했다.

소비자들이 결과물을 접하려면 수년 정도 기다려야 할 전망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애플이 핵심 부품 설계를 내부로 전환하려는 노력 중 하나로, 장기적으로 삼성전자, 재팬디스플레이, 샤프, LG디스플레이 같은 스크린 제조사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또 스크린 인터페이스 제조업체인 시냅틱스, OLED 개발업체인 유니버설디스플레이 등도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애플이 마이크로LED 기술을 장악하게 되면 스마트폰 시장을 선도하고 삼성 같은 경쟁사를 제칠 수 있게 된다고 블룸버그는 내다봤다.

스크린 시험 업체인 디스플레이메이트 테크놀로지스의 한 관계자는 애플에는 자체 개발이 “황금과도 같은 기회”라면서 “누구나 OLED, LCD 스크린을 할 수 있지만 애플은 마이크로LED를 갖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애플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언급을 거부했다.

이 같은 보도로 삼성을 포함한 애플 공급사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다고 CNBC 방송이 전했다.

19일 아시아 증시에서 삼성 주가는 장중 1.4% 가까이 내렸고, LG디스플레이는 1.6% 하락 마감했다.

샤프는 오전 한때 2.57%, 재팬디스플레이는 3% 낙폭을 보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