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서생면 주민등 전수조사

상반기 설명회…2020년 조사착수

소아·암환자등도 연구대상 포함

항공승무원도 건강영향평가 예정

정부가 원전이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대규모 전수조사에 나선다. 신고리 원전 인근에 위치한 서생 주민 등 11만명이 대상이다.

원자력 안전위원회는 원전 운영과 방사선 이용이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추진방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1991~2011년 역학조사를 통해 원전 인근 주민 3만6000여명을 대상으로 원전과 암 발생에 대한 연관성을 조사했다. 당시 원전과 인근 주민의 암 발병 위험에는 연관성을 찾을 수 없었다는 결론이 나왔다. 하지만 2013~2015년 후속연구를 통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내려짐에 따라 건강영향평가 추진 방안을 마련했다.

원안위는 원전 인근 5㎞ 내 거주하는 주민 전체인 11만명을 대상으로 건강 영향을 재조사키로 했다. 원전에서 6~7㎞ 떨어진 진하리 일부 주민을 제외한 8000여명의 서생면 주민이 대상에 포함된다.

원안위는 올해 상반기 내 설명회를 열어 다양한 방법을 수렴한 뒤 내년 중 조사 방법을 설계해 2020년부터 실제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또 이전 연구에서 제외됐던 소아와 청소년, 암 환자까지 연구 대상에 포함키로 결정했다.

지난 연구는 만 20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 중 원전 인근 5㎞ 이내에 사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설계됐고 환자나 미성년자는 포함되지 않았다.

원안위는 세포 분열이 왕성한 소아 및 청소년은 방사선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만큼 연구 대상에 포함시켰다고 설명했다.

강정민 원안위원장은 “방사선 건강영향평가를 위해서는 원전 주변 주민과 방사선작업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라며 “직접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 평가를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원안위는 방사선에 직접 노출되는 방사선 작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항공승무원 등 방사선 노출이 많은 직업에 대해서도 건강영향평가를 할 예정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