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스탁, 한국 100대 브랜드

1위 삼성 갤럭시·2위 이마트

최저임금 여파 편의점은 하락세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의 여파로 쉐보레 스파크와 말리부의 브랜드 가치가 큰 폭으로 내린 반면 현대차는 ‘반사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최저임금 충격을 가장 크게 받은 편의점과 프랜차이즈 업종 브랜드는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다.

1일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의 종합순위 57위에 올랐던 한국GM의 대표브랜드 쉐보레 스파크는 올해 1분기에는 100위 내에 들지 못했다.

지난해 현대차 쏘나타를 제치고 중형차 1위로 올라섰던 한국GM 말리부도 작년 말 대비 5계단 떨어진 85위에 그쳤다.

현대차 브랜드는 대부분 상승세를 보였다. 그랜저는 무려 32계단 오른 30위에 랭크되며 제네시스(31위)를 제치고 자동차 부문 대표브랜드로 ‘귀환’했고, 쏘나타도 29계단 오른 60위를 기록했다.

일본 도요타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94위)는 지난 2010년 리콜 사태 여파로 순위권에서 사라진 지 8년 만에 다시 100위권 내에 진입했다.

인터넷은행이 카카오뱅크는 전분기 대비 무려 35계단 올라 33위까지 도약했고, K뱅크도 99위로 처음 순위권에 들었다.

최저임금 충격을 가장 크게 받은 세븐일레븐은 16계단 하락하며 80위로 처졌고, CU도 90위까지 내려앉았다. 파리바게뜨(52위), 롯데리아(64위), 맥도날드(98위) 등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순위가 큰 폭으로 내렸다.

지난해까지 무려 7년 연속 브랜드가치 1위를 이어간 삼성전자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 갤럭시가 올 1분기에도 1위를 지켰고, 이마트도 2위를 유지했다. 김창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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