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부터 5월3일까지 2018 동양문화축제에 참가
태평무·진도북춤도 선보여

 

창립 20주년(2017년)을 기점으로 울산의 지명을 딴 울산학춤이 국내를 너머 세계 무대로 활동 영역을 대폭 확장하고 있다.

울산학춤보존회(회장 김영미)는 오는 20일부터 5월3일까지 이탈리아에 머물며 그 곳에서 펼쳐지는 이탈리아 동양문화축제 ‘Festival dell Oriente Roma 2018’을 통해 총 7일 간 지속적으로 울산학춤을 선보이고 온다고 밝혔다.

‘Festival dell Oriente’는 매년 이탈리아 8개 도시를 순회하며 ‘오리엔탈’을 주제로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소개하는 페스티벌이다.

▲ ‘Festival dell Oriente Roma 2018’ 포스터.

올해는 로마에서 축제가 개최된다. 울산학춤보존회가 포함된 한국팀(예술감독 임수정·경상대 교수)은 ‘한국의 몸짓, 그 오묘한 세계’라는 주제 아래 울산학춤은 물론 부채춤, 진도북춤, 소고춤, 태평무, 강강수월래 등 다채로운 전통공연마당을 펼치게 된다. 7일 간 매일 이어지는 공연 무대에는 한국팀 뿐 아니라 인도, 타이란드, 중국, 일본, 몽골,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에서 건너 온 각 국 전통 공연팀도 함께 오른다. 우리 교민들에게는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고, 로마인을 비롯한 세계인들에게는 우리 문화의 독창성과 미학적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학춤보존회의 이번 해외 진출은 문화체육관광부 ‘2018 전통예술 해외진출사업’ 참여팀으로 선정 돼 가능해졌다. 보존회는 지난해에도 러시아와 아르메니아를 방문해 한국전통예술을 알리는 민간외교관 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

김영미 회장은 “지난해 러시아 공연에 이어 또다시 유럽역사문화의 본고장인 이탈리아 로마에서 울산학춤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재독한국문화협회화의 네트워크를 공고히 해 지속적으로 국제교류가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