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보급 확대, 충전소 정부 지원 강화돼야”

수소충전소 전력요금 인하...수소에너지법 필요성 제기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충전소 운영비에 대한 정부 지원이 강화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또 수소충전소 전력요금 인하, 민간기업의 충전소 구축·운영 참여, 수소산업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을 위한 수소에너지 관련 법률 제정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울산시는 17일 울산테크노파크 대회의실에서 한국수소산업협회 주관으로 지난해 6월 착수한 ‘수소공급 거점도시 기반구축 기획사업’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지역 수소산업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선 수소 공급 분야에서는 국내 수소생산량은 연간 190만t으로 14%인 26만t이 외부로 판매 유통되고 있으며, 대부분 화학, 반도체 등 산업용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10만t을 수송용으로 전환할 경우 수소전기차 63만대를 운행할 수 있어 수소전기차 보급에 따른 수소부족은 당분간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충전소 운영 분야에서는 최적 운영모델 수립을 위한 운영비 지원과 적정 충전가격이 주로 논의됐다.

수소충전소를 옥동충전소처럼 LPG·CNG 복합 충전소로 운영하는 경우에 연간 1억4300만원의 운영비가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바탕으로 시가 내년까지 수소전기차 800대, 충전소 8기를 외부 지원 없이 보급하려면 수소충전가격이 ㎏당 1만9190원은 돼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울산 옥동충전소의 수소충전가격은 ㎏당 5500원으로 창원, 광주 8000원선, 충남 7000원선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수준으로 외부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까닭이다.

때문에 수소전기차와 충전소를 확대하면 상당한 폭의 가격 인상요인이 발생하는 만큼 정부 차원의 운영비 지원이 시급하다는 결론이다. 수소충전소 전력요금 인하, 민간기업의 충전소 구축·운영 참여 등의 필요성도 제시됐다.

미국의 경우 충전소 가동률이 70%에 도달할 때까지 운영비의 60~100%를 지원하고 있으며, 독일은 충전소 운영비의 60% 이상을 지원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제기된 정책제언들을 시 정책에 반영하고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 ‘글로벌 수소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4000대를 보급하는 ‘수소전기차 실증도시 기반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수소타운 운영, 수소 연료전지 연구 기반시설인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조성사업 추진 등 지역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에 역량을 쏟고 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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