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원안위, 시스템 구축

울산등 원전주변 지자체에

방사능 범위·구호소 위치등

사고관련 정보 실시간 제공

다자간 영상회의로 신속대응

원전 재난 발생 시 인근 주민의 신속한 대피 및 구호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등이 방사능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지자체는 방사능 누출 범위와 구호소 위치 등 사고 대응 관련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정부 등은 다자간 영상회의를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진행하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사능 누출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주민 보호를 위해 울산시와 지역 5개 구·군 등 원전시설 주변 29개 광역·기초지자체에 ‘방사능 상황 정보 공유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기관 간 정보공유 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대두되자 2016년 9·12 경주 지진 방재종합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했다. 주민 보호의 핵심역할을 맡는 지자체에 정보공유시스템이 없어 초기 대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각각 15억원씩 총 30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스템 구축에 따라 원전 주변 29개 지자체는 평상시 원전 가동상태 및 전국·지역별 환경방사선 정보, 원전 주변 기상 정보 등을 실시간 공유하게 된다.

또 원전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시스템을 통해 유관기관별 비상대응 활동 정보, 방사능 대기 확산 분포 및 오염지역 평가 정보 등을 제공받고, 이를 바탕으로 대응기관 간 영상회의를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실행하게 될 전망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방사능 상황 정보 공유시스템을 활용해 원안위 및 지자체와 함께 원전 재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원전 사고에 대비한 주민 보호체계를 개선·발전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