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때 북측에 자료 건네

대북제재 무관 부문 실행 촉구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남북정상회담 이후 처음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에 입장해 기립 박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신(新)경제 구상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제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김 위원장에게 신경제 구상을 담은 책자와 PT(프레젠테이션) 영상을 정상회담 때 건네줬다. 그 영상 속에 발전소와 관련한 내용이 있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 당일 ‘도보다리’를 산책하면서 김 위원장에게 발전소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생중계 화면에 포착됐는데, 이와 관련한 보도에 대해 회의에 참석한 한 참모가 질문하자 이같이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구두로 그 내용을 (김 위원장과) 논의한 적은 없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도보다리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발전소 문제 등을 논의하지는 않았다고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 당일 김 위원장과 공동발표 자리에서 “10·4 정상선언의 이행과 남북 경협사업의 추진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 연구 작업이 시작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언급의 의미에 대해 문 대통령은 “현실적으로 북미회담이 끝나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은 여건이 조성되길 기다려서 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은 것들 즉 대북제재 문제와 관련 없는 것은 당장 실행해 나가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나중에 풀릴 것에 대비해서 남북이 함께 어떤 경협을 할 수 있는지 공동조사 연구를 해 미리 대비하자는 취지”라고도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