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UPA등과 TF 구성

제도 기반마련부터 추진

4·27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경제협력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울산시가 ‘울산형 경제협력사업’ 발굴에 본격 나섰다.

울산시는 남북 경제·교류협력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7일 밝혔다. TF는 창조경제본부장을 비롯한 남북 교류협력 분야를 맡을 수 있는 실·국장과 울산발전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울산항만공사(UPA), 울산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으로 구성됐다.

TF는 이날 첫 회의에서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 중앙부처와 다른 시·도 관련 동향을 공유하고 울산시 차원의 남북 교류협력사업 추진 여건과 방향 등을 논의했다.

시는 남북교류협력 기금을 조성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먼저 마련하기로 했다. 이어 북미 정상회담과 대북 제재 등 여건 변화 추이를 주시하면서 예산을 편성하는 등 사업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TF를 두 달에 한 번씩, 실무협의회는 수시로 열어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 상황 등을 점검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울산항의 경우 북한 뿐 아니라 중국·러시아·일본의 주요 항구와 교류가 가능하고, 김대중 정부 당시 대북지원 물류거점항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남북경협에 따른 항만물류산업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TF는 남북경협이 본격화할 경우에 대비한 사전준비를 위해 가동하는 것”이라면서 “울산지역 기업이 실제 경협에 참여할 수 있는 교류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울산이 북한과의 교류를 위한 육로, 해로, 철로 등 물류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어 북방시대 거점이자 환동해권 교통요충지로 잠재력이 크다고 분석하고 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