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대동 전 의원
▲ 윤두환 전 의원

박대동, 공관위 100% 여론조사 수용
윤두환, 당원 50%·국민 50% 요구
“비율조정 않으면 무소속 출마” 밝혀
여론조사 경선 사실상 무산 분위기
중앙당 공관위, 14일 최종 입장 발표

자유한국당 6·13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 공천 관련 여론조사가 무산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박대동·윤두환(가나다순) 전 의원이 사실상 공천자와 무소속 출마의 갈림길에서 ‘마이웨이’ 수순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따라 본선을 한달 앞두고 공천 파열음이 증폭되면서 박·윤 양대 캠프에서도 전열 정비에 착수한 가운데 벌써부터 전운이 감돌고 있다.

1951년생으로 19대 국회 초선인 박 전 의원과 1955년생으로 16·17·18대 등 3선 출신 윤 전 의원은 같은 북구에서 두번째 공천 경쟁을 펼치는 동안 당내계파와 정치적 이해관계가 중첩되면서 감정의 골이 깊어진 상황이다.

◇중앙당 공천관리위의 공천룰 정리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홍문표 사무총장)는 지난주 전체회의에서 북구 재선거 후보공천 방식과 관련해 100%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키로 한 뒤 박·윤 전 의원을 여의도 당사로 불러 서약서를 받기로 했다.

최근까지 여론조사 공천을 반대했던 박 전 의원은 이날 입장을 바꿔 서약서에 사인을 했다. 반대로 여론조사 공천에 긍정 입장이었던 윤 전의원은 서약서 사인을 거부한 뒤 조사비율을 ‘당원 50%·일반국민 50%’로 조정해 달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공천관리위는 12일 오후 6시까지 조사방식에 대한 최종 확답(서약)이 없을 경우 100%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그대로 실시한다는 방침을 굳히고 14일 전체회의를 열어 최종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박 전의원은 13일 “당원이라는 현실에서 나 자신의 입장만을 되풀이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중앙당 공천관리위의 방침을 수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박 전의원은 그러나 공관위가 당원과 일반 국민비율을 ‘50대 50%’으로 조정할 경우에 대해선 “공관위가 의결한 것을 다시 번복할순 없을 뿐 아니라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반면 윤 전의원은 “현행 당헌·당규에도 50대 50%로 되어 있다. 중앙당 공관위가 조사 대상 비율을 조정하지 않고 후보를 결정하면 곧바로 탈당해 무소속 출마한다”면서 “당협위원장으로서 선거준비는 완전 끝난 상황”이라고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이에따라 공천방식과 여론조사 비율을 놓고 두사람의 입장이 바뀌면서 각자 도생길로 접어들고 있는 셈이다.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가 이뤄진 상황에서 보수진영의 적전분열이 사실상 초읽기에 돌입했다는 관측이다.

◇공관리의 입장 전망

중앙당 공천관리위가 14일 열리는 전체회의에서 100% 일반국민 대상 여론조사 공천방식을 유지하게 될 경우 윤두환 전 의원은 공천에서 자동 탈락, 결국 박 전 의원에게 본선 티켓이 주어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반대로 공천관리위가 ‘룰’(100% 일반국민여론조사)을 다시 조정(당원·일반국민 각각 50%비율)할 경우엔 박대동 전의원이 거부할 가능성이 높아 주목된다.

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13일 “공천관리위가 이변이 없는 한 당초 의결한 100% 여론조사 방식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서약에 응하지 않는 윤 전의원이 자동 탈락하게 된다”면서 “공천관리위와 홍준표 지도부가 어떤 입장을 내 놓을지 미지수”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