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송철호 시장후보
“산재모병원 백지화 책임
발표시점만 놓고 정부탓
김 前시장 너무 무책임”

한국당 울산시당
“재원·운영 100% 정부가
산재모병원 무산 선언때
구체적 설립계획 밝혀야”

이명박·박근혜 전 정부의 대선공약이었던 국립 산재모병원 건립이 완전 무산되고,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인 ‘혁신형 공공병원’으로 전환(본보 23일자 1·3면보도)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와 자유한국당 시당은 각각 논평에서 서로 다른 입장을 밝히며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먼저 송철호 시장후보측은 이날 후보 캠프 송병기 정책팀장의 논평에서 “산재모병원은 지난 2014년 1월 대선 공약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하여 지난 2015년 2월까지 2차례나 사업계획을 변경했다”면서 “특히 2015년 7월 2차 점검회의(B/C 0.55 수준)에서 이용수요와 산재환자 특수편익, 산재모병원 필요성 등에 대한 KDI와 고용노동부, 울산시와의 의견차이로 쟁점사항에 대한 울산시의 추가 검토요청에 따라 과업기간이 연장되어 추진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결과를 이제 정부가 발표한 것에 대하여 발표시기를 문제삼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불과 1년전까지 대통령과 같은 정권에서 당선되고 이 사업을 진두지휘한 시장으로서 매우 무책임하고 이치에 전혀 맞지 않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정갑윤)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가 건립하고자하는 공공병원에 대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면서 “하지만 재원은 100% 전액 정부가 부담하고, 건립이후 운영도 100% 국립으로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울산시 예산, 즉 울산시민의 혈세가 여기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못박고 “산재모병원 백지화가 아닌 혁신형국립병원으로 대체해야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시당은 “산재모병원이라는 전례가 없는 국립병원 건립계획을 세운 것도, 울산이 산업수도인데도 산재병원이 없기 때문에 근로자들에게 복지혜택을 주고, 예산 마련이 용이할 것이란 계산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산재모병원 백지화가 아닌 혁신형국립병원 설립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서울·부산을 능가하는 울산의 의료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의료진과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최고의 의료진은 항구적이어야 한다”면서 “기재부의 산재모병원 백지화 선언과 동시에 보건복지부의 혁신형국립병원의 구체적인 설립 계획과 타임스케줄까지 분명히 제시하라. 일방적으로 산재모병원만 백지화한다면 울산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