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적용 첫 사례

투자 확정돼도 경영엔 손안대

신규차종 생산 위탁만 고려중

노조 “임금 하향평준화” 반대

▲ 지난 1일 윤장현 광주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차가 시에 보낸 사업 참여 의향서를 공개하고 있다. 현대차는 의향서를 통해 광주시가 빛그린산단에 조성하는 자동차산업 육성 사업에 지분 투자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광주시 빛그린산단 내 연산 10만대 규모의 반값 완성차 공장 사업에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이 사업은 연봉을 기존 업체의 절반 수준으로 대폭 낮추고 일자리를 늘리는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를 적용한 첫 사례여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3일 현대자동차는 광주시가 사업 주체가 되어 다수 기업 등 여러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는 자동차 생산 합작 법인과 관련, 광주시가 투자를 요청해 옴에 따라 투자자의 일원으로 참여할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광주시에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의향서에서 “광주시가 주체가 되어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를 기반으로 빛그린 국가산업단지 내에 조성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 위한 사업과 관련, 여러 투자자 중 한 일원으로서 사업 타당성 및 투자 여부 등 검토를 위해 협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투자가 확정되더라도 신설법인의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비지배 지분으로 일정 지분만을 투자해 ‘경제성 갖춘 신규 차종’의 생산을 위탁하고 공급받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 또 위탁 규모는 위탁 생산 신차의 시장 수요 등을 감안한 합리적 수준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광주시와 지역 사회, 다수 기업의 공동 투자를 전제로, 신설 법인에 여러 투자자 중 일원으로 참여하는 방안이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 볼만한 사안이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향후 광주시 및 여러 투자주체들과 사업 타당성 등 제반 사항을 면밀히 협의해 투자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투자가 결정되면 이후 절차에 따라 투자 규모, 위탁 생산 품목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 노조는 “전체 노동자 임금삭감 하향평준화가 우려된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형 일자리는 정규직 임금수준을 4000만원으로 하향 평준화하고, 후퇴시킨다.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닌 중규직으로 규정하고 이에 반대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2015년부터 추진하다 중단된 광주형 일자리의 불씨를 문재인 정부에서 다시 살리려 하는 것은 최저임금 삭감의 연장 정책이고, 촛불 혁명 민심에 반해 2000만 노동자들의 임금을 삭감, 재벌과 기업들의 배를 불리려는 반노동 정부의 폭거다”고 비판하며 “투자를 강행한다면 올해 임금협상 투쟁과 연계해 총력 반대투쟁에 나설 것이다”고 경고했다. 김창식·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