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 특별취재본부 기자
선거때마다 빠지지않는 표밭이 바로 시장이다.

서민경제의 바로미터가 되면서도 전통적으로 투표율이 높은 중장년층 주민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선거 출마자들의 단골 포인트로 꼽힌다.

문제는 수년째 근절하지 못한 지역 최대 민원현장 중 하나인 불법 장터(요일장)가 뜨거운 유세장이 되고 있다는데 있다.

북구는 지역은 넓고 인구는 늘어나는데, 도시규모에 비교해 주변 재래시장이 적다. 특히 대형 개발사업으로 도시인프라 정비가 완비되지 않으면서 호계·매곡·천곡·명촌·강동 일대는 요일장 형태의 장이 들어서고 있다.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외지에서 온 상단들이 수십동의 천막을 치고 장터를 형성하는데, 자릿세를 주고받고 계속 자리를 옮겨다니며 사실상 기업형 노점형태로 운영돼 북구청이 수십차례 경찰에 고발했지만 근절되지 못하고 있다.

지역경기가 바닥을 치고 있다. 임대료와 인건비, 세금까지 내는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상인들은 행정기관으로부터 촘촘한 위생점검까지 받아야한다.

불법노점 상인들에게는 모두 제외되는 항목들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불법노점 때문에 가게 문을 닫아야했다.

물론 요일장에 대한 주민 호불호는 갈린다. 또 오래전부터 지역에 형성된 생계형 노점상인도 일부 있다. 하지만 시장 유통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가 면죄부를 받을 수는 없다.

선거운동이 치열해지고, 주민 한명이라도 더 만나 한표라도 더 얻으려는 후보들의 애끓는 마음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나 적어도 지역 주민의 일꾼을 자처하는 출마자라면 지역 최대 민원현장에서의 유세는 각별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기업형 노점을 색출하고 생계형 노점을 법의 테두리 안에서 지역사회와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선거출마자들의 역할중 하나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한다.

김준호 특별취재본부 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