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정치문제로 쟁점화에
사측 사내소식지 통해 대응
“해양사업 영구중단 없도록
근로자들의 자기희생 필요”
노조측에 태도변화 촉구

현대중공업이 43개월째 단 한척의 해양플랜트를 수주하지 못해 일감이 완전 고갈된 현대중공업 해양공장을 8월부터 가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회사측이 28일 사내 소식지인 인사저널을 통해 이번에는 노조의 태도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회사측은 이날 “뼈를 깎는 체질개선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갖추는 것만이 (8월부터 가동이 중단되는)해양공장을 살리는 유일한 길”이라면서 “노조가 생존이라는 본질은 외면한 채 밥그릇 챙기기에만 몰두하고 있다. 이제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회사의 이같은 입장은 해양사업부 가동중단 이후 노조가 ‘조선 일감의 해양 배정’ ‘외부 제작 물량 축소’ 등을 주장하면서 정치권과 함께 문제를 쟁점화하려는데 대한 대응 차원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지난 2014년 이후 7개 해양공사 입찰에 참여했으나 모두 수주에 실패했는데 고정비가 높아 원가를 낮출 수 없었던 것이 1차적 원인”이라고 했다 또 “지난 2015년 입찰에 참여한 한 공사는 국내 경쟁업체의 입찰가격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우리가 수주에 실패한 것은 납기 지연과 잦은 안전사고로 발주처의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은 “뼈를 깎는 체질개선을 통해 저비용·고효율 구조로 바꿔 원가경쟁력을 갖춰야만 중국과 싱가포르 등 낮은 인건비로 가격 공세를 펼치는 후발주자들을 이길 수 있다”며 “노조가 회사 비난과 조합원들이 듣기 좋은 말만 할 것이 아니라 현 상황의 심각성을 솔직하게 전달하고 고통 분담의 불가피성을 설명하는 변화를 보여야 한다. 무엇보다 해양사업이 영구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근로자들의 ‘자기희생’이 절실히 필요할 때다”고 호소했다.

이에 앞서 현대중공업 노조는 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하고 28일 원하청 공동투쟁 결의대회를 갖는 등 회사를 압박하고 있다.

지난 4월 사측의 희망퇴직 강행에 즉각 조합원 찬반투표로 파업을 결의한 바 있는 노조는 중노위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내리면 합법적 파업을 벌이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상급단체인 금속노조가 내달 총파업을 결의한 만큼 현대중공업 노조의 참여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