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스캔들 개선 의지로
국가안보 이슈등 논의하고
한반도 비핵화 협상도 예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 핀란드 헬싱키에서 정상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백악관과 크렘린궁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크렘린궁은 이날 “합의에 따라 7월16일 헬싱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린다”고 전하면서 “회담에선 미·러 양국 관계 발전의 현 상황 및 전망과 국제 현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악관도 성명을 통해 미·러 정상이 7월16일 핀란드 헬싱키에서 회담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두 정상은 미국과 러시아간 관계 및 다양한 국가안보 이슈들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 현안으론 한반도 비핵화 협상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러 양국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해 1월 이후 다자회담 등을 통해 몇 차례 짧은 접촉을 한 적은 있지만, 별도의 공식회담은 한 번도 하지 않았다. 헬싱키 회담은 트럼프와 푸틴 대통령의 첫 별도 정상회담이 된다.

미·러는 2014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속했던 크림반도를 병합한 데 이어 2016년 러시아가 미 대선에 개입한 의혹이 불거지고, 시리아내전 사태를 두고도 서로 대립하면서 냉전 이후 최악의 갈등을 겪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미·러 관계 개선을 주장했으나, 자신의 대선 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 의혹 등 이른바 ‘러시아 스캔들’에 발목이 잡히면서 취임 후 자신의 주장을 펼칠 추동력을 얻지 못했다.

그러다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직전인 이달 초 캐나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크림 병합 이후 주요 8개국(G8)에서 축출된 러시아를 다시 복귀시켜야 한다고 제안하는 등 미·러 관계 개선에 시동을 걸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