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장·상임위원장단
민노총·한노총 잇따라 방문
노동 현안 머리 맞대기로

▲ 울산시의회 황세영 의장과 상임위원장 등이 지난 6일 민주노총 울산본부 방문

울산시의회가 노동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역 노동단체와의 만남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정식 협의기구는 아니지만 시의회와 노동단체간 정례 만남을 통해 노동현안을 논의하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업재해나 구조조정 등 지역 노동현안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시의회 황세영 의장을 포함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은 지난 6일 취임 인사차 민주노총 울산본부를 찾아 윤한섭 울산본부장, 가맹조직 대표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또 한국노총 울산본부도 찾아 이준희 의장 등 대표진을 만났다.

의장단 등이 개원 첫 날 울산 양대노총을 방문했다는 것은 노동자 도시로 꼽히는 울산에서 노동자의 목소리를 우선적으로 듣고 의정활동에도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날 약 20분가량 진행된 민주노총과의 간담회에서 윤 본부장은 노동조합과 지방의회의 정례적인 만남과 논의를 통해 지역 노동 현안문제를 해결해나가자고 제안했고, 황 의장 등은 이에 동의하면서 향후 분기별 정례 모임을 갖기로 했다.

▲ 울산시의회 황세영 의장과 상임위원장 등이 지난 6일 민주노총 울산본부(위쪽)와 한국노총 울산본부를 찾아 산업재해, 구조조정 등 지역 노동 관련 현안을 논의했다.

앞으로 산업재해 및 노동자 안전문제, 조선경기 침체 등에 따른 구조조정 및 일자리 문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최저임금 1만원 실현,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청년실업 및 저출산 고령화 문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구조 변화 대응 등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노사민정협의회 조례(울산시), 비정규직지원센터 조례(동·북구청) 등 노동 관련 지원 조례가 형식적인 조례에 그치고 있고, 노동 권익 증진을 위해 서울이나 광주·충남·아산·안산 등과 같이 울산도 노동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울산 노동자와 시민을 위한 노동관련 자치법규 입법 활성화 및 노동관계법 준수 및 노동기본권 강화를 위한 조례 제·개정 등도 요청했다.

의장단 등은 또 한국노총과의 간담회에서 이준희 의장 등과 울산의 경제를 되살릴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안도영 의회운영위원장은 “민주노총과는 주로 노동자들이 처한 현실에 대한 의견을 나눴고, 이들의 요구로 분기별로 만나 지역 노동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며 “한국노총과는 울산의 침체된 경기를 어떻게 살릴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