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중 창업해 3번 실패

극복 과정 담담하게 그려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울산대학교는 경영학부 4학년 박성준(25·사진)씨가 실패와 도전에 대한 사회 인식 개선과 도전문화 확산을 위한 부산시 주최 제1회 실패왕 에디슨상 공모전에서 최고상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달 1일부터 29일까지 열린 공모전에는 전국에서 97명의 창업 실패자가 응모해 박씨를 비롯한 9명의 수상자가 가려졌다.

강사 플랫폼 서비스인 ‘콘플래닛(Conplanet)’을 창업한 박씨는 테슬라 대표 엘론 머스크가 말한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은 혁신하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주제로 대학생활 중 창업해 3번의 실패를 겪고서 그 극복과정을 담담하게 그려냈다.

박씨는 군제대 복학 후 ‘중소기업 창업과 경영’ 교과목을 수강한 것이 창업하는 계기가 됐다.

처음에는 맞춤형 여행코스 제공 서비스를, 두번째는 적립형 전자카페 쿠폰 서비스를, 세번째는 마트에서 카트에 물건을 담아 계산대를 지나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계산되는 계산기 아이템을 발굴했다.

하지만 처음엔 수익구조 설계 없이 열정만으로, 두 번째는 팀워크 부재로 앱을 개발하지 못해서, 세 번째는 기술력을 확보하지 못해서 실패를 거듭했다.

박씨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창업은 누군가를 위해 가치를 만들어내는 소중한 활동이고,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통과의례에 지나지 않는다며 다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