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前 프로젝트 진행 중단

중부도서관 건립사업의 경우

최종보고회 일정연기 불가피

市, 시립미술관 공청회 계획

전면 재검토vs일부 수정 팽팽

민선 7기 출범 이후 울산시립미술관 건립사업이 전면 중단되면서 2020년 개관에 맞춰 추진하던 연관 사업들도 방향전환을 위해 일정을 늦추거나 아예 무효화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면중단의 가장 큰 이유였던 ‘부족한 시민의견수렴’을 충족하기 위해 울산시가 오는 8월 대시민토론회(공청회)를 계획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논란만 가중시킬 가능성이 농후해 미술관 건립사업의 험로가 예상된다.

지난 상반기 울산시는 3억4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오는 8월 즈음 ‘미술관 개관전(前) 프로젝트’를 추진하려 했다. 하지만 민선 7기 인수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울산시가 이달 초 시립미술관 건립사업을 전격 중단하면서 이 또한 중단 될 수밖에 없었다. 개관전 프로젝트는 현 미술관 부지를 중심으로 울산 원도심 전역에 걸쳐 대규모 설치미술을 포함한 야외 전시회를 추진하고 관련 퍼포먼스를 펼치는 내용이었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이미 2달여 전 전문 큐레이터와 설치미술작가를 모두 섭외했고, 작품 창작 역시 상당 부분 진행시켰으나 시립미술관 건립 시공사 선정입찰이 중지되면서 이 사업을 중단시킬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울산시는 ‘시립미술관 기공식 기념’이라는 문구를 뺀 뒤 계획했던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려고도 했으나, 최종적으로는 작금의 상황에 맞지 않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의 미술관 건립사업과 연계해 울산시 중구가 추진하던 중부도서관 건립사업 역시 갈 길을 잃은 상황이다. 울산시 중구는 애초 시립미술관과 신축 중부도서관을 연결하는 연계로를 확보해 미술관과 도서관이 하나의 문화존이 되도록 큰 그림을 그려왔다. 하지만 지난 11일 중구청에서 열린 ‘중부도서관 이전 건립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는 ‘전통과 현대 어우러진 건축’ ‘사용자 중심의 공간 운영필요’처럼 용역 착수 시기의 원안적인 내용만 되풀이한 채 마무리됐다. 향후 울산시의 시립미술관 건립안의 변경 유무에 따라 중부도서관 사업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돼, 오는 9월로 예정된 최종보고회의 일정을 늦춰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는 이 모든 논란에 종지부를 찍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오는 8월(일정 미정) 가칭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울산시립미술관 대시민토론회’를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대토론회가 현 사안의 해결책이 될 지는 미지수다. 미술관 사업의 중단을 불러일으킨 시민소통위원회 및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이 울산시의 입장과 첨예하게 대립하기 때문에 토론장 보다는 각축장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미술관 사업의 전면중단을 주장하는 일부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미술관 부지를 ‘중부도서관과 북정공원’에서 ‘옛 울산초등학교’로 전면 수정하고, 그에 맞춰 건축디자인도 새로 실시하며, 주차시설과 주변 도로상황까지 재검토 해 줄 것을 주장하는 반면, 울산시는 기존 사업안과 예산안 범위 안에서 수용가능 한 시민의견을 수렴한 뒤 국비예산을 반환해야 할 마지노선(올 연말)을 넘기기 전에 조달청으로 다시 사업안을 제출하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조율이 불가능한 두 가지 의견이 공개석상에서 맞붙을 경우 지역사회의 논란만 가중시켜 또다른 갈등만 낳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울산시 관계자는 “8월 시민의견 수렴을 거치고, 최종적으로 9월까지는 미술관사업의 재추진방향을 결정해야한다”며 “미술관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염원이 큰 만큼 시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다각적인 검토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고있다”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