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편의 고려않은채 시설 확장

신도시 서부지역에 편중도 심해

수요·기능·접근성·형평성 검토

재배치·규모 조정 목소리 높아

경남 양산시의 인구 증가와 여성·보육·출산 등 분야별 복지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에 따라 대폭 늘어난 복지시설의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높다.

양산시는 최근 양산시보건복지센터에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확장, 이전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곳에는 치매센터와 어린이급식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실이 함께 들어와 있다.

이처럼 비슷한 기능을 한 곳에서 서비스한다는 취지로 시가 추진 중인 시설은 종합복지타운과 가족행복누리타운 등이 있다. 물금읍 가촌리 디자인 공원 인근에 건립되는 종합복지타운에는 지난 2월 착공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비롯해 발달장애인지원센터, 노인주간사업장, 베이비부머를 위한 50플러스 사업장, 일자리창출사업장, 시민문화·건강체육공간 등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다방동에 들어서는 가족행복누리타운은 여성복지센터와 다문화지원센터, 성폭력·가정폭력상담소 등을 이전해 운영할 방침이다. 현재 청사부지에서 사회복지시설로 도시계획을 변경하는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시민 편의를 고려하지 않은 채 시설 늘리기에 급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복지시설이 특정지역에 편중됐다는 불만이 대표적이다. 종합복지타운(물금읍), 보건복지센터·가정행복누리타운(다방동), 보건소(양주동) 등 현재 운영 중이거나 신설 예정인 복지시설이 신도시가 있는 서부지역에 몰려있기 때문이다. 소외감을 호소해온 웅상지역 주민들은 실제 생활권이 다른 동부와 서부지역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을 제때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민선 시장 취임과 함께 시설의 기능과 수요, 접근성, 지역 간 형평성, 예산 효율성, 운영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복지시설 재배치와 규모 조정 등 종합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