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 발전 핵심사업 잇단 제동…돌파구 모색 시급

▲ 지난해 12월 열린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설치사업 추진실무위원회 발대식. 경상일보 자료사진

낙후된 울산 서울주 지역의 개발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두 핵심 사업이 나란히 고비를 맞고 있다.

영남알프스 산악관광의 핵심인 행복케이블카 사업은 낙동강환경청의 부동의 결정, 언양권 부도심 개발의 중심인 KTX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은 롯데울산개발의 사업 초기화란 악재를 만났다.

공교롭게도 각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단체장이 6·13 지방선거를 통해 모두 교체된 상황에서 이같은 움직임이 표면화되자 지역 민심이 싸늘해지고 있다.

서울주 주민들은 시와 군을 상대로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라도 적극적인 해법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두차례에 걸쳐 서울주 핵심 사업 지연이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돌파구는 없는지 살펴본다.

행복케이블카 사업과 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에 대한 악재가 쏟아지면서 서울주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지역 발전의 핵심 동력이 될 두 사업이 위기를 맞자 그동안 개발에서 소외됐다고 느껴온 서울주 주민들 사이에서는 실력행사를 통해서라도 사업을 관철시켜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이 대두되고 있다.

케이블카 사업 제동
낙동강환경청 부동의 결정에
울산시의 미온적 태도 지적
서울주발전협, 의견 수렴후
주민의 열망 시에 전달 검토

KTX역세권 개발 좌초
투자위축에 호텔개발도 위기
롯데울산개발 초기화 방침에
태화강역 일대 개발도 한몫
“사업 진행에 행정이 나서야”

◇“정권 바뀌었다고 케이블카 포기하나”

서울주(언양·상북·삼남·삼동·두동·두서) 6개 읍·면 주민들은 낙동강환경청의 부동의 결정 이후 케이블카 사업 재추진을 위한 울산시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촉구하고 있다.

케이블카 사업에 산악관광 활성화의 명운을 걸었던 전 김기현 시정과 달리 6·13 지방선거 이후 들어선 송철호 집행부가 사업 추진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자 실력 행사도 불사해야 한다는 강경 움직임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일단 지역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송 시장의 공식 입장 표명을 지켜본 뒤 방향을 정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언제까지 관망세를 지속할지는 미지수다.

신석민 서울주발전협의회 사무국장은 “영남알프스라는 보기 드문 호재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것은 전적으로 행정 수장의 역량 부족”이라며 “주민을 위해 없는 것도 만드는 판에 있는 것을 배제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서울주 인구가 적다고 외면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주발전협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등 의견 수렴을 실시해 주민의 열망을 시에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신 사무국장은 “주민 숙원사업으로 시작한 행복케이블카는 서울주의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다. 몇몇 환경단체 때문에 시간을 끌어왔는데 아예 백지화한다는 것은 주민과 전면전을 선포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시가 무리하게 행정을 이끌 것으로 보지는 않지만, 만약 사업 포기를 선언할 경우 강력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역세권 개발 찬물 계약금 포기 속출도

언양을 중심으로 한 서울주의 부도심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KTX역세권 개발사업 역시 롯데울산개발의 복합환승센터 사업 초기화 방침에 따라 난항이 예상되면서 주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일색인 역세권의 중심 상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됐던 센터 조성이 장기 지연될 경우 역세권 개발 전체가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주민들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취임 이후 남구 태화강역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복합물류단지 개발 구상을 밝힌 것도 KTX역세권에 대한 투자 위축을 부추기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상승일로를 걷던 일대 부동산 경기 역시 급랭 모드로 전환됐다. 사업 초기화 소식을 접한 투자자들은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급매물을 쏟아내고 있다. 2000만원이 넘는 계약금을 포기하면서까지 계약을 파기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아파트 역시 가격 상승세가 멈췄다.

더욱이 민선 6기 울산시장이 전시컨벤션센터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서울주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대형호텔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해 2016년부터 추진한 ‘역세권 복합용지(호텔) 개발사업 공모사업’도 민간 기업이 나서지 않아 최대 위기를 맞았다. 부지 면적이 1만300㎡로 울산의 양대 호텔인 호텔현대울산(1만2153㎡), 롯데호텔울산(9795.02㎡)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시와 공사는 오는 8월까지 조건변경 검토 및 공모형태(재공고, 신규)를 결정해 9월에 재공모에 나선다는 입장이지만 사업자가 나설지 불투명한 분위기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롯데에서 센터 내에 아울렛과 영화관 등을 짓는다고 해 투자한 시민이 대부분인데 사업이 지연된다니 동요가 심하다”며 “다 지어진 건물을 등기해야 하는데 들어올 사람이 없어 타격을 받는 곳도 있다”고 밝혔다.

서울주 출신 윤정록 시의원은 시와 울산도시공사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공영개발 사업은 주민과의 약속으로, 사업자의 일방적 불이행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해서는 안된다”며 “롯데 측의 공식 입장을 들은 바가 없다는 게 시 입장인데, 설령 사업연장 요청이 들어오더라도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이끌어가야 하는 것이 행정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