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주택가와 학교 인근을 통과하는 동해남부선 철도 주변의 안전시설이 낡거나 심하게 훼손된 가운데 시민들의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사고까지 발생하고 있어 지하통행박스와 육교 등 안전시설 설치가 시급하다.

 동해남부선 울산지역 36.4㎞구간(울주군 서생면~경주시 외동읍 모화리)에는 북구 농소2동 이화마을을 비롯한 농소1동 신동아파트, 울주군 청량면 덕하리 덕정마을 등 모두 5~7개소의 마을이 철길에 인접해 있다.

 그러나 이들 지역의 철길 안전펜스 등은 낡거나 훼손돼 인근 주민들이 이를 통해 무단횡단을 일삼으면서 안전사고에 방치되고 있다.

 지난 7일 오후 5시20분께 울산시 울주군 청량면 덕하리 덕정마을 유림아파트 앞 동해남부선 철길을 건너던 박모양(8·울주군 청량면 덕하리·초등학교 1년)이 서울 청량리역발 부산 부전역행 제1221 통일호 열차에 치여 그자리에서 숨졌다.

 이에 앞서 지난달 2일 오후 9시께에는 북구 신청동 신동아파트 인근 철길에서 황모씨(여·77·동구 동부동)가 장생포발 동대구역행 제2606 화물열차에 치여 숨지는 등 올들어서만 모두 3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따라서 시민들의 무단횡단이 많은 울주군 덕정마을 유림아파트~청량초등학교 구간 등 사고다발지역의 경우 북구청사 옆 지하통행박스와 같은 안전시설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철길주변 마을 주민들은 "철도가 마을을 관통하고 있지만 건널목이나 육교, 지하통행로 등이 설치된 곳은 거의 없다"며 "먼거리를 돌아가는 불편 때문에 무단횡단이 많은 만큼 철도청과 구·군청이 협의해 빠른시일내 통행시설을 설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철도청 관계자는 "마을을 관통하는 철길에는 안전펜스 등을 설치해 놓고 있지만 주민들에 의해 자주 훼손되고 있다"며 "지하통행박스나 육교를 설치하기에는 많은 예산이 들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크다"고 해명했다. 박정훈기자 jhpark@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