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의 리더십 내세워

‘安心’과 함께 변수 전망

김영환 어제 출마선언

손학규(사진) 바른미래당 전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9·2 전당대회 출마를 결심하고 오는 8일 당권 도전의사를 밝힐 예정인 것으로 5일 알려졌다.

이에따라 바른미래당 울산시당을 비롯한 당원들도 차기 지도부 선출 준비에 착수하는 등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중앙당 차원의 당권경쟁 역시 본격적으로 달아오를 전망이다.

손 전 위원장측 관계자는 이날 “손 전위원장이 최근 측근들에게 전당대회 출마 의사를 밝힌뒤 전당대회 후보등록 첫날인 8일 기자회견을 통해 당권 도전을 결심한 배경과 포부 등을 알릴 계획으로 있다”고 밝혔다.

손 전 위원장은 6·13 지방선거 참패 후 당을 재건하고 야권발 정계개편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경륜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당내 인사들의 거듭된 설득에 출마 결심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1947년생(만 70세)으로, 다른 당권 주자들에 비해 많은 나이가 약점으로 꼽혔지만, 동갑인 김진표 의원과 이해찬(66) 의원의 더불어민주당 당권 도전 등으로 부담을 덜었다는 관측도 있다.

바른미래당은 9·2 전당대회를 통해 당대표 1명과 최고위원 3명을 통합 선출한다.

하태경 의원과 장성민 전 의원, 이수봉 전 인천시당 위원장, 장성철 전 제주도당 위원장이 출마선언을 했고, 김영환 전 의원은 이날, 이준석 서울 노원병 지역위 공동위원장은 이번 주 중 각각 출사표를 던질 예정이다. 김철근 대변인도 막판 고심 중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손 전 위원장의 당권 도전은 당 최대주주격인 안철수 전 의원의 의중, 이른바 ‘安心’과 함께 이번 전대의 최대 변수로 꼽힌다.

다른 당권 주자들은 세대교체론, 젊은 리더십 등을 앞세워 손 전 위원장에 맞설 것으로 예상된다.

당권 도전에 나서는 유일한 현역의원인 하태경 의원과 장성철 전 위원장은 올해 50세이고, 장성민 전 의원은 55세, 이수봉 전 위원장은 57세, 곧 출마선언을 할 이준석 공동위원장은 33세다. 또한 김영환 전 의원과 장성민 전 의원, 이수봉·장성철 전 위원장 등은 모두 안철수 전 의원과 가까웠던 인사라는 점에서 당원 다수를 점하는 ‘안철수 지지층’의 표 분산도 변수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