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부산사무소, 울산 찾아
자료 요구·담당자 3명 조사
공무원 “단순 행정착오” 해명

울산시가 강동관광단지 내부순환도로를 무리하게 추진하려다 특혜시비 뿐만 아니라, 내년도 국비지원의 패널티가 불가피해진 사안(본보 8월6일자 3면 보도)과 관련, 감사원이 진위 파악에 나섰다.

8일 시에 따르면 감사원 부산사무소는 지난 7일 울산시를 찾아 강동관광단지 내부순환도로 사업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 또 당시 사업담당 공무원 3명을 불러 기초 조사를 했다. 감사원은 사업 추진 자격이 없는 울산시가 무리하게 내부순환도로를 개설하려 한 점, 도로개설로 뽀로로테마파크 사업자가 특별한 이익을 보게 되는 점을 집중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담당 공무원들은 감사원에 “단순한 행정착오에서 비롯된 실수”라고 해명했다. 감사원은 추가 자료를 울산시와 북구청에 요청할 예정할 예정이며, 시는 특혜 의혹 해소 방안을 찾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회 추경(5월)에 강동관광단지 내부순환도로(폭 22m, 길이 1.5㎞)를 개설키로 하고 설계비 5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설계를 완료한 시는 같은해 2018년도 당초 예산에 공사비 54억1800만원(시비·국비)을 올렸다. 관광진흥법을 간과한 예산편성으로 밝혀졌다.

관광진흥법에 따라 내부순환도로는 강동관광단지 사업 시행자로 지정된 북구청만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할 수 있는데 울산시가 사용이 불가능한 예산을 짠 것이다. 이같은 사실은 담당 공무원에 바뀌는 과정에서 확인됐다. 울산시는 올해초 강동관광단지 관련한 공무원(국장, 과장, 계장, 주무관 등 4명)을 모두 교체한 바 있다. 새로 임명된 공무원들이 문제점을 확인한 뒤 사업을 중단시켰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