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혁신위체제 가동

지도부·당직자 확 젊어져

다선·고령의원들 초긴장

지역 찾아 민생탐방하고

정체성 부각 위해 안간힘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부산 수영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출마자 초청 경청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 체제에서 하계휴가를 반납하고 민생을 챙기는 등 ‘바닥정치’와 함께 ‘각자도생’의 활로모색에 나섰다. 특히 지역 한국당 의원들은 6·13 지방선거 참패후 지역정치·행정지형이 더불어민주당으로 사실상 완전 재편된 상황에다 구·군단체장과 시·구의원에 이르기까지 ‘손발’마저 잘려나간 상황에서 21대 총선 재기를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5선 정갑윤 의원(울산 중)은 ‘현장이 답이다’라는 모토 아래 혹서기 민생현장을 누볐다. 정 의원은 특히 일일택시를 통해 시민들의 소리를 직접 청취하는등 바닥민심을 챙기는 한편 장현도시산단 조성지 시찰, 환경미화 활동, 전통시장 방문은 물론 관내 탈북민 정착을 지원하는 울산 하나센터와 중구 상인연합회로부터 애로사항을 챙겼다.

정 의원의 이같은 민생행보는 정치적 관점 보다는 실질적인 민생정치를 통해 서민안정을 최우선으로 챙기겠다는 강한의지가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이채익 의원(울산 남갑)은 당내 설치된 탈원전 특위에서 대여 공격수로 나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전방위로 압박하는등 자신의 정치색깔을 분명하게 시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의원은 한 발 더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은 원전문제만 하더라도 탄핵 사유가 될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자초,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로부터 “전형적인 혹세무민”이라는 공격도 받았다. 이 의원의 이같은 행보는 김병준 혁신비대위 체제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보다 구체화 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는 분석도 있다.

당 사무총장을 2회 역임한 박맹우 의원(울산 남을)은 순수 민생탐방에서부터 서민안정을 위한 민생법안 처리와 함께 지역발전에 방점을 찍고 있다.

박 의원이 대표 발의한 뒤 본회의에서 처리된 법안은 콜밴·레커차 등의 부당요금 수취 금지 등을 담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다. 이 법안은 그동안 콜밴이나 레커차 등이 과도하게 운임을 청구하면서 이에 따른 분쟁과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된에 따른 법적 장치다. 개정법안에는 또한 부당요금을 수취한 운수종사자의 자격을 취소할 수 있도록 강화해 제재의 실효성을 높힌 게 주된 내용이다.

박 의원은 또한 정치적으론 당내 계파를 없애는 ‘중립지대’가 필요하다고 판단, 당내 개혁의원들과 함께 한국당의 김병준 혁신위 체제가 성공을 거둘수 있도록 측면 지원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김병준호’에 승선한 주요 당직자 면면을 보면 ‘젊은 수도권 의원’으로 함축될뿐만 아니라 연령도 기본 열살 이상 젊어졌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1968년생으로 직전 사무총장이었던 홍문표 의원보다 20살 이상 젊다. 김성원(45) 조직부총장 역시 직전에 같은 자리를 맡았던 곽대훈 의원보다 18살 적다. 홍지만(50) 홍보본부장은 직전 홍보본부장보다 10살 아래다. 주요 당직자뿐 아니라 당 지도부도 젊어졌다. 21대 총선에 대비, 젊은피 수혈을 위한 사전시나리오 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지역 의원은 물론 다선·고령 의원들이 초긴장모드에 들어간 이유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