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가 9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최신 일본사에 독도 영유권 관련 기술을 사전 인지했는지 여부를 놓고 말이많다.

 정부는 지난해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측이 집필한 왜곡 역사교과서 파문 당시에는 일본 정부로부터 사전 설명을 듣는 형태로 개정내용을 일찌감치 모두 파악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문부성 검정발표 하루 전날인 8일에서야 최신 일본사의 내용중 독도 영유권 관련 기술이 포함됐다는 사실이 본격적으로 흘러나왔고, 정부도 그때서야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측이 지난주 이번 검정방향과 결과를 설명할 때만 해도 독도 문제를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정부의 교과서 내용파악이 미흡하지 않았냐는 지적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빚어진 이유는 두 가지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다. 일본 문부성이 독도관련 사실을 한국측에 알려주지 않았거나, 한국 정부가 미처 이를 파악하지 못했을 가능성이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일본은 우리측에 설명해 줄 때 애초의 교과서 신청본 내용과 문부성 검정의견을 거쳐 고쳐진 부분이 있는 내용에 대해서만 전달했다며 독도기술과 관련해서는 검정의견이 없어 고쳐진 부분이 없었기 때문에 설명대상에서 제외됐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경위야 어찌됐든 독도문제가 불거지지 않았으면 비교적 커다란 파문없이 넘어갈뻔 했던 최신 일본사 문제는 다시 논란의 불씨를 남긴 셈이 됐다.

 문제는 독도 관련기술을 역사인식의 문제로 볼 것인지, 아니면 외교현안의 하나인 정치적 문제로 볼 것인지에 따라 향후 정부의 대응수위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정부 관계자들은 아직 최신 일본사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탓인지 독도 문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정리에 애를 먹고 있는 분위기이다. 도쿄=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