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위험지역 주의단계 울주
인구 정책 중간 보고회 열어
청년들 위한 일자리 창출과
결혼·출산·자녀교육 지원등
울발연, 맞춤 인구정책 제시

울산 울주군이 사람과 산업, 공간을 연계해 인구 30만명을 달성한다는 인구 정책의 밑그림을 그렸다. 한때 전국 군 단위 지자체 중 인구 규모 1위를 자랑했지만 현재는 소멸위험지역 주의 단계에 진입한 만큼, 지역 현황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인구정책을 수립해 성장 동력의 근간인 인구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울주군은 지난 14일 군청 7층 이화홀에서 ‘인구 30만 울주 맞춤형 인구정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용역사인 울산발전연구원은 군의 유소년인구(0~14세) 비중은 울산 평균(14.4%)과 같지만 생산가능인구(15~64세)는 울산 평균보다 낮고 고령인구(65세 이상)는 12.4%로 울산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20~39세 여성인구 수 대비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많다는 한국고용정보원의 인구통계 분석 결과와 일맥상통한다. 용역에서는 사람과 산업, 공간의 연계를 통해 인구 30만명을 달성한다는 비전 아래, 청년이 직장을 가지고 결혼해 어디서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행복도시 울주를 건설한다는 미래상이 제시됐다.

이를 위해 ‘일자리 창출’ ‘결혼·출산·자녀교육 지원’ ‘인구유입 촉진’ ‘지역특성 고려 공간정책’ 등의 목표를 설정했다. 우선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울주 청년일자리 위원회 설치, 청년 사회적경제 기업가 양성 및 창업 지원, 산단 근로자 기숙사 임차 지원 등의 방안이 논의됐다.

결혼·출산·자녀교육 지원 대책으로는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공립형 사립유치원 도입, 보육 컨시어지 제도 도입 등이 거론됐다.

인구유입 촉진을 위해서는 빈집뱅크 제도, 울주군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사업, 보건의료시설 유치, 울산시립대학 유치, 전원주택단지 조성 등이 제안됐다.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공간정책으로 언양·웅촌·온양·서생 등을 성장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과 산업단지 공동 통근버스 운영, 남창역 등 주요거점 역세권 개발사업 추진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군은 주요 목표에 대한 세부시책을 확정해 오는 10월께 최종 보고회를 열 예정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