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비엔날레 잇따라 개막

‘상상된 경계들’ 주제의 광주

‘분리’의 문제 다루는 부산

국내 첫 수묵화 테마의 전남

창원·서울에서도 행사 열려

다가오는 9월 첫 주는 전국적으로 미술의 바람이 거세게 불 전망이다. 2년마다 열리는 현대미술축제인 비엔날레가 일제히 막을 올린다.

광주비엔날레(9월7일 개막)와 부산비엔날레(8일)를 비롯해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1일), 창원조각비엔날레(4일),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6일) 등이 이어진다.

◇‘상상된 경계들’ 모색하는 광주비엔날레

11월11일까지 66일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에서 열리는 광주비엔날레는 43개국 출신 작가 164명(팀)을 불러모았다.

클라라 킴 등 큐레이터 11명이 ‘상상된 경계들’을 내걸고 마련한 7개 주제전은 전쟁·분단·냉전·독재 등 근대 잔상을 돌아보고, 포스트인터넷 시대의 격차·소외 등을 짚어본다.

올해는 광주의 정치·사회적 맥락과 연계된 작업들이 눈에 띈다. 주제전의 샤넬 애브니는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총탄 흔적이 남은 전일빌딩에 미국 흑인 작가로서 정체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회화를 선보인다.

영국의 손꼽히는 설치미술가 마이크 넬슨, 태국의 유명 실험영화 감독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또한 5·18 광주정신을 녹여낸 작품을 준비 중이다. 문범강 큐레이터가 대형 집체화를 포함한 조선화 20여 점 등 북한미술전도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신냉전시대를 되돌아 볼 부산비엔날레

올해 주제는 ‘분리’다. 34개국 출신 65명(팀) 작가는 부산현대미술관과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에서 분리된 영토와 심리적 상흔을 다양한 시각으로 펼쳐낸다.

참여작가 규모는 줄었으나 주제의식은 보다 깊어졌다.

독일의 헨리케 나우만은 베를린 장벽 붕괴 및 독일 통일 이후 상황과 새롭게 등장한 파시즘을 거대한 설치 작업으로 보여주며, 싱가포르의 밍 웡은 중국과 홍콩 경계에서 나타나는 분리를 다룬다.

주황은 중국과 구소련에 존재하는 한국인 디아스포라에 대한 연구를 펼쳐 보이며, 정윤선은 한국전쟁 초기에 부산에서 발발한 국민보도연맹 학살사건 현장을 찾아간다.

◇미디어아트부터 조각, 수묵까지

서울시립미술관이 주관하는 미디어아트 축제인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9월6일~11월18일)는 미술뿐 아니라 무용, 출판, 환경, 경제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공동감독을 맡아 참여자나 형식에서 범위를 더 확장했다.

수묵화를 주제로 한 국내 첫 비엔날레인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9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전남 목포시와 진도군 일대에서 진행된다. ‘오늘의 수묵’을 주제로 평면뿐 아니라 입체, 영상 등 다양한 매체로 된 수묵 작업이 소개된다. 울산지역 작가들은 물론 서구권 작가들까지 총 250여 명이 참여한다.

9월4일부터 41일간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 등에서 열리는 창원조각비엔날레에는 벨기에 빔 델보예, 루마니아 미르치아 등 국내외 작가들이 참여한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